김영록 지사 "병원선·닥터헬기와 함께 육·해·공 의료지원체계 구축"
김영록 지사 "병원선·닥터헬기와 함께 육·해·공 의료지원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의료취약지 방문 건강버스 운영
전라남도가 13일 도청에서 의료 취약지를 위한 찾아가는 전남 건강버스 발차식을 진행했다.(사진=전남도)
전라남도가 13일 도청에서 의료 취약지를 위한 찾아가는 전남 건강버스 발차식을 진행했다.(사진=전남도)

[서울파이낸스 (무안) 최홍석 기자] 전라남도가 13일 도청에서 16개 군 의료 취약지 건강의료서비스를 위한 '찾아가는 전남건강버스 출발식'을 진행했다.

출발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 김대연 순천의료원장, 정기호 강진의료원장, 버스 운영 의료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전남건강버스는 2022년 지방인구소멸대응기금 사업으로 선정돼 운행된다. 9억원을 투자해 대형버스 2대에 골밀도측정기, 심전도, 치과 유니트 체어, 고압멸균기, 한방 의료기기 등 최신 의료장비를 갖추고 의료 취약지 주민을 찾아간다.

전남도 공공의료기관인 순천의료원에서 동부권 8개 군(담양·곡성·구례·고흥·보성·화순·장흥·장성), 강진의료원에서 서부권 8개 군(강진·해남·영암·함평·영광·완도·진도·신안)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시행한다.

의료서비스에는 의과, 치과, 한의과 진료와 의료상담이 가능하고 혈압, 혈당, 체질량, 초음파, 심전도, 구강 검사와 불소도포, 치석 제거 등이 가능하다. 운영인력은 버스별로 공중보건의사 3명, 간호사, 치위생사, 행정요원, 운전원 등 1팀 7명으로 운영된다.

또한 지역 보건소와 협력해 폭염, 독감 예방 등 계절별 보건교육을 하고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발견 시 보건소 시스템에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건강버스 완성으로 도민 건강을 위한 육·해·공 이동 의료지원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 "의료 취약지로 달려가는 전남건강버스, 섬 주민 건강을 위해 항해하는 병원선,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닥터헬기로 도민 건강 지킴에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