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옛 교도소 활용 문화재생···이색 감옥 체험
장흥군, 옛 교도소 활용 문화재생···이색 감옥 체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극·공간 재해석 현대미술 전시 등
전남 장흥군이 옛 장흥교도소에서 진행하는 프리즈놀래 포스터.(사진=장흥군)
전남 장흥군이 옛 장흥교도소에서 진행하는 프리즈놀래 포스터.(사진=장흥군)

[서울파이낸스 (장흥) 이현수 기자] 전남 장흥군이 영화 촬영지로 유명한 옛 장흥교도소에서 이색적인 공간을 활용한 시범사업을 펼친다.

군은 40년 교정시설의 흔적이 남아있는 옛 장흥교도소(이하 교도소)를 문화와 사람의 온기로 채울 계획이다.

건축공사로 인해 출입이 통제됐던 옛 장흥교도소가 오는 14일부터 12월 3일까지 가을 한정 이벤트인 '교도소 톺아보기 : 프리즈날레 그리고 프리즈놀래'로 일시 개방된다.

이 행사는 각각 현대미술 전시회인 프리즈날레와 체험프로그램인 프리즈놀래로 구성됐다.

프리즈날레는 프리즌과 비엔날레의 합성어로 감옥에서 열리는 현대미술 전시를 의미하며 프리즈놀래는 프리즌과 놀래의 합성어다.

먼저 '극예술창작집단 흥'이 체험형 상황극으로 교도소 톺아보기의 문을 연다. 프리즈놀래 PRISONOLE는 참여자가 수감자로 분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 배우와 함께 교도소 전역을 이동하며 퀴즈를 푸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진행을 맡은 극예술창작집단 흥은 장흥 연극인들로 구성된 연극단체로 그간 지역 소재를 발굴해 창작 및 공연사업을 펼쳐왔다.

'프리즈날레 PRISONALE'는 독일 드레스덴 조형예술대를 졸업하고 현대미술분야에서 전시를 이어오고 있는 이수빈 작가를 비롯, 김규민, 최인호 작가가 협업해 진행하는 현대미술 전시다. 교도소 내 가장 어두운 공간이자 미학적 색채가 뚜렷한 내부수용동에서 교도소 본래의 특성을 보존하며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설치, 미디어아트, 개념미술 세계를 선보인다.

체험은 14일(1차) 14:00-16:00, 15일(2차) 14:00-16:00, 18일(3, 4차) 11:00-13:00, 15:00-17:00 총 4회 차로 운영되며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시는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3일 14:00-18:00까지 열리며 월·화요일은 휴관한다.

체험은 사전 예약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웹자보와 배너, 현수막에 게시된 큐알코드를 휴대폰으로 찍어 네이버 폼 링크에 접속 후 정보를 기입하면 신청이 접수된다. 회차별 인원은 선착순 15명이다.

김영현 사업단장은 "현재 공사 중이어서 안전사고에 대비해 시범적으로 준비했다"며 "장흥군 문화자원인 폐 교도소와 지역 내 젊은 예술가가 연결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건강하고 자생적인 지역문화 생태계 조성의 가능성을 가늠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도소의 의미와 해석을 예술 특유의 상상으로 녹여내는 창조적인 작업이 되길 바란다. 향후 사색하고 치유받는 갱생문화발신지로서 일상을 돌아보고 회복하는 공간이 되도록 군민과 함께 고민하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옛 장흥교도소는 국내에서 유일한 교도소 실물 촬영지로 연간 100여 일 이상 영상콘텐츠가 촬영되는 곳이며 문화체육관광부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에 선정돼 내년 하반기 9월 중 개장을 목표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