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우수 스마트시티 사업, 전세계로 홍보
부산 우수 스마트시티 사업, 전세계로 홍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 참여
국토부 통합한국관에 부산관 조성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 통합한국관 부스. (사진=부산시)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 통합한국관 부스. (사진=부산시)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부산시가 지역의 우수 스마트시티 사업 현황과 추진 성과를 전 세계에 홍보한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오는 7~9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2023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 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는 지난 2011년 출범한 세계 최대 규모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마트시티 국제행사다. 세계 여러 도시와 세계적 기업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한눈에 참관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600명 이상의 전문가와 정책결정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실행기술 △에너지·환경 △이동성 △거버넌스·금융 △포용적·공유 도시 △공공기반 시설·건축 △해양경제 △안전·보안 등 총 8개의 주제별 컨퍼런스와, 주제별 시상으로 △도시 △혁신 △리더십 △프로젝트 등 진행되고 130여개국 860개 이상 기업·도시가 각각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을 전시할 예정이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조성하는 '통합한국관' 안에 부산관을 구성한다. 부산관에는 시가 추진 중인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시티 랩 실증 단지 조성사업과 부산시 우수 스마트시티 기업(3개 업체)을 소개한다.

한국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고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전시장에 별도 구역을 확보해 통합한국관을 조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플랫폼과 서비스 홍보, 기술설명회 개최, 비즈니스 네트워킹 등을 진행하고 있다.

통합한국관에는 국토부와 부산시를 비롯해 지자체(대구·포항·충북), 공공기관(LH, K-Water), 연구기관(KAIA, 국토연구원), 기업 등 20여곳이 참가한다.

시가 부산관에서 소개할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시티 랩 실증단지 조성사업'은 디지털트윈·모의도시 테스트베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실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큰 문제점을 미리 파악해 시민이 좀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부산'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