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8명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에 공감"
경기도민 10명 중 8명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에 공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사진=경기도교육청)

[서울파이낸스 (수원) 유원상 기자]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 사회 적응을 위한 공교육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에는 '한국어 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 다문화 교육 추진에 대한 여론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조사에 참여한 경기도민의 54%가 경기도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이 전국에서 가장 많다는 사실을 안다고 응답했다.

다문화가정 학생이 겪는 어려움으로는 사회적 편견(39.9%)과 의사소통의 어려움(32.3%)이 가장 우선으로 꼽혔다.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 1순위는 △한국어 교육(55%)이었고,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우선 지원사항 1순위는 △학교 안 한국어 강사(31.1%)라고 응답했다.

지역 맞춤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역 다문화 교육센터 구축에는 79.8%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다문화 교육센터에 개설할 프로그램으로는 △한국어 교육(34.4%) △심리정서교육(30.5%) △문화예술교육(19.5%) 등을 꼽았고, 일반학생과 다문화가정 학생의 어울림 교육을 위해선 △문화예술교육(37.7%) △심리 정서 상담 지원(25.1%) △이중언어교육(17.8%) 등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나왔다.

지역 다문화 교육센터에서 이중언어 강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강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71.2%가 공감했다. 그 이유로는 양쪽 문화를 이해한다는 점을 꼽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달 안산에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가 문을 열었고 동두천과 남양주에도 11월 말 개교할 예정"이라면서 "센터 구축을 통해 지역 맞춤 다문화 교육 정책을 널리 알리고, 다문화가정 학생이 강점을 살리며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0월17일부터 8일간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1200명 대상 전화 면접 조사로 진행했다. 여론조사기관은 리서치앤리서치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81%p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