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세사기 피해자 이사비·무료 법률상담 지원
전남도, 전세사기 피해자 이사비·무료 법률상담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주택 이사 시 최대 100만원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서울파이낸스 (무안) 최홍석 기자] 전라남도가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전세 사기, 깡통전세 피해자를 돕기 위해 이사비를 지원하는 등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5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특별법 제정, 전세 사기 발본색원 및 충실한 피해 회복 추진 등의 부처 합동 대응계획을 추진하고 있지만 직접 지원책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이사비 지원 등에 직접 나서게 됐다. 

전세 사기 피해자 이사비 지원은 최대 100만원 범위에서 지원되며 피해자(피해자 등 포함)로 결정 통지를 받고 피해주택에서 이사 후 도내 전입신고를 완료하면 된다. 

이사비를 지원받으려는 전세 사기 피해자는 이사계약서, 영수증 사본 등 이사 관련 증빙서류를 전남도청 건축개발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피해주택 관할 소재지가 나주시, 광양시에 해당할 경우 해당 시의 건축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도는 전세 사기 관련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상담 필요시 전화로 예약 후 상담 받을 수 있다. 

전세사기가 걱정되는 도민은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을 가입하고 보증료를 지원받을 수도 있다.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는 최대 30만원이 지원되며 주소지 관할 시군 건축부서에 상담 후 신청하면 된다.

전세사기 피해자로 결정되면 국토교통부의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기관에 지원 신청해 피해주택 경·공매 유예, 피해자 우선매수권, 조세채권 안분, 경매 대행 지원(주택도시보증공사 대행), 금융지원(저리 전세대출 등), 긴급복지 대상자 안정 지원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조병섭 전남도 건축개발과장은 "이사비 지원이 전세 사기로 고통받는 도민에게 희망의 씨앗이 되기 바란다"며 "피해자 결정 등은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빠른 처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금까지 총 172명의 피해 사례를 접수했다. 이 중 103명이 피해자로 확정되고 40건은 조사 중이며 29건은 불인정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