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PF대출 부실화 우려 점증
저축銀, PF대출 부실화 우려 점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 수익원도  '막막'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관련한 저축은행의 부실화 가능성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저축은행업계에서는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아 보인다.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이 증가하고 있고 리스크 관리를 위해 쌓아야 하는 대손충당금이 늘어나 부담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PF대출을 통해 급격한 성장을 해왔던 저축은행들이 PF대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 숙제까지 떠안게 됐다.

■건설 경기 악화…PF대출 부실화 우려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지방아파트 미분양사태로 건설경기가 악화됨에 따라 건설관련 PF대출 부실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중 어음부도율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38개의 건설사가 도산했으며 6월에도 46개 업체가 문을 닫았다. 이같은 건설사의 잇따른 부도가 PF대출 부실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건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여 '한국판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적극적으로 PF대출을 확대해 왔던 저축은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PF대출이 높은 저축은행들에 대해 여신 대비 PF대출비율 30%를 맞추도록 지도하는 등 관리에 나서고 있지만 부실화 우려는 증폭되고 있다.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이 2006년 말 10.4%, 지난해 말 12.6%에서 올해 5월 말 16.0%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축은행의 PF대출잔액(12조4000억원) 가운데 2조원에 까까운 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저축은행의 자산규모를 감안했을 때 이같은 연체율은 저축은행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더 큰 문제는 영업정지된 저축은행 PF대출과 워크아웃프로그램에 편입돼 미연체로 분류된 부문을 합산한다면 실제 연체율은 2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저축은행들은 금감원의 지도에 따라 여신 대비 PF대출비율 30%를 맞추고, 고정이하여신에 대해 대손충당금을 늘리는 등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있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경설경기 침체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PF대출 연체율의 상승폭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또한 일부 저축은행들의 경우 PF대출 비중이 30%를 상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에서 정한 기한을 목표로 계속해서 줄여나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대손충담금 부담 증가
PF대출에 대한 부실화 우려가 커지면서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저축은행들은 PF대출비중을 줄이고 대손충당금을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부실화 위험은 줄어들고 있지만 저축은행의 이익폭은 대폭 줄고 있다. 올 1/4분기 저축은행의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한 것.
저축은행 관계자는 "PF대출을 억제하면서 이익과 영업이익이 과거 PF대출을 적극적으로 했을 때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줄었다"고 말했다.
더구나 감독당국이 리스크 관리를 위해 다소 과도한 충담금 적립을 요구하고 있어 저축은행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저축은행 규정상 고정이하여신의 20%를 충당금으로 쌓게 돼 있지만, 저축은행 건전성이 약화되자 금감원은 지난 2006년말 이 비율을 65%로 올렸고, 지난해 말(75%)에 이어 오는 6월까지 90%로 올리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에 저축은행들은 새로운 수익원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선 현대스위스·한국·진흥·경기·솔로몬저축은행 등은 수신기반 확대를 위해 수신금리를 인상했지만 오히려 예대마진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저축은행도 있다. 현대스위스·부산·토마토저축은행 등은 현재 캄보디아에 진출했거나 진출 예정이다. 해외에 진출한 저축은행들은 국내에서 쌓은 PF대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PF사업 및 투자은행(IB)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과거 적극적으로 PF대출을 했던 시기는 다소 비정상적으로 이익이 늘었던 상태"라며 "PF대출 없이도 이익을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