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현대차그룹 美슈퍼널과 국내 UAM 사업 제휴
대한항공, 현대차그룹 美슈퍼널과 국내 UAM 사업 제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UAM 환경에 최적화한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 기체 개발 박차
17일 '서울 ADEX 2023'에서 대한한공과 미국 슈퍼널(Supernal)사가 도심항공교통(UAM) 운항사업 생태계 구축과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신재원 현대자동차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한공과 미국 슈퍼널(Supernal)사가 도심항공교통(UAM) 운항사업 생태계 구축과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신재원 현대자동차 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대한항공은 '서울 항공우주 방산전시회(ADEX) 2023'에서 미국 슈퍼널(Supernal)사와  도심항공교통(이하 UAM) 운항사업 생태계 구축과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신재원 슈퍼널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슈퍼널사는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UAM 독립 법인이자 첨단 항공 모빌리티 기업이다. 최근 글로벌 정보기술 IT 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을 진행중이며, 2028년 UAM 상용 서비스 시작을 목표로 하고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UAM 운항 생태계 구축을 함께 추진해 나간다. 특히 국내 UAM 시장 및 운용환경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협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현재 국토부가 주관하는 UAM 감시정보 획득체계 연구개발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해, UAM 운항 필요한 운항통제시스템과 운항 모의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