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무탄소 연합' 창립총회 개최···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참여
산업부 '무탄소 연합' 창립총회 개최···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회성 IPCC 전 의장, 회장 선출···"무탄소경제 선두주자 될 것"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탄소(CF) 연합(Carbon Free Alliance)' 창립총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이회성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전 의장을 회장으로 선출했다. 

지난 5월 출범한 '무탄소에너지(CFE) 포럼'은 논의기구 성격이었으나 법인으로 전환해 향후 안정적인 활동 기반과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에서 '무탄소(CF) 연합' 결성을 제안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날 총회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 등 14개 기업‧기관이 발기인으로 참여해 임원진을 선출하고 정관,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이회성 회장은 창립총회 취임사에서 "CF 연합은 한국이 21세기 무탄소경제 시대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벤치마킹하는 한국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창립총회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CF 연합과 연합을 이끌 이회성 회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CF 연합이 국제적 논의를 주도하고 글로벌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산업부를 비롯한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CF 연합은 이달 말까지 법인 설립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출범식을 개최한 후 국내외 기업 및 국제기구와 협력체계 구축, 제도 개선과제 발굴 및 표준화, 국가 간 기후 격차 해소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참여기업을 비롯한 산업계는 무탄소에너지 확산이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CF 연합과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