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TI, 프랑스·일본과 교감형 AI 개발 추진
KETI, 프랑스·일본과 교감형 AI 개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에 공감하는 AI 비서 공동연구
왼쪽부터 노규식 박사(비엠에스웍스 대표), 정혜동 KETI 박사, 프랑스 INRIA 저스틴 카셀 교수, 이머 길마틴 박사, 일본 세이케이대학 유키코 나카노 교수.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왼쪽부터 노규식 비엠에스웍스 대표, 정혜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박사, 저스틴 카셀 프랑스 국립디지털과학기술연구소 교수와 이머 길마틴 박사, 일본 세이케이대학 유키코 나카노 교수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프랑스 국립디지털과학기술연구소(INRIA), 일본 세이케이대학과 함께 인간의 개성을 부여할 수 있는 교감형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상황, 대상, 시간에 따라 다른 개성을 표출하는 '페르소나 AI' 기술은 사람과 교감하는 소셜 로봇 혹은 챗봇 등에 활용될 뿐 아니라 고령자·장애인 돌봄 로봇,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상담 로봇 등 대상자와 개별적 관계를 형성하고 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연구원 측은 예상했다.

KETI 휴먼IT융합연구센터는 지난해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 원천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해 개성 형성이 가능한 에이전트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연구에는 고려대, 성균관대, 서울과학기술대, 아크릴, 비엠에스웍스 등이 함께 하고 있다.

KETI 측은 이번 연구를 통해 AI 학습을 위한 데이터 셋을 형성하고 AI 모델링 이론을 구체화하며, 사용자와 AI 간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매트릭스 등을 개발해 앞으로 AI가 특정 사람과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공감하고 협력하는 에이전트를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KETI는 지난해부터 복합지능 분야 선도 연구기관인 프랑스 INRIA와 공동연구를 시작했고, 올해는 일본 세이케이대학 소속 유수의 연구자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국제 공동연구에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 최고 권위자인 저스틴 카셀 카네기멜론대(CMU) 교수 겸 INRIA 연구 디렉터, 일본 세이케이 대학의 유키코 나카노 교수 등이 참여한다.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국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노규식 비엠에스웍스 대표도 연구에 참여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