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싱가포르서 교통약자 도보 이동 보조 솔루션 실증 사업
현대차·기아, 싱가포르서 교통약자 도보 이동 보조 솔루션 실증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가 지난 18일(현지시간)부터 싱가포르에서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 등 교통약자들의 실내외 도보 이동을 보조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솔루션 실증 사업 '유니버셜 모빌리티 2.0'을 시작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교통약자 도보 이동 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18일(현지시간)부터 싱가포르에서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 등 교통약자들의 실내외 도보 이동을 보조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솔루션 실증 사업 '유니버셜 모빌리티 2.0'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유니버셜 모빌리티 2.0은 현대차·기아가 2021년 8월부터 2022년 2월까지 6개월 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서 실시한 카 헤일링 서비스 실증 사업 '인에이블엘에이'의 후속 프로젝트로 교통약자 도보 이동 편의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유니버셜 모빌리티 2.0은 싱가포르 장애인 대상 커뮤니티 및 교육 캠퍼스인 인에이블링 빌리지에서 9주간 진행하며 캠퍼스를 처음 방문하는 장애인도 부지 실내외 공간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교통약자 맞춤형 경로 기반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교통약자들은 모바일 앱 형태로 제공되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주변 위치 정보나 캠퍼스 내 목적지까지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도보 이동의 어려움이 많은 시각장애인들은 시각장애인 전용 모드를 이용해 모든 앱 기능을 오디오로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인에이블엘에이의 결과물인 교통약자를 위한 차량과 유니버셜 모빌리티 2.0의 결과물인 도보 이동 보조 솔루션을 연계해 향후 미래 스마트 시티에 적용 가능한 교통약자 이동 솔루션 패키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