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재정지촉진지구에 축구장 ⅓ 규모 개방형 녹지 조성
세운재정지촉진지구에 축구장 ⅓ 규모 개방형 녹지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도재위서 가결···노량진뉴타운 6구역에 1499세대 아파트
세운재정비촉진지구(세운지구) 5-1·3구역 (이미지=서울시)
세운재정비촉진지구(세운지구) 5-1·3구역 (이미지=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오세훈표' 서울시 녹지생태도심의 핵심인 세운재정지촉진지구에 축구장 약 3분의 1 규모의 개방형 녹지가 조성된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7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의 '중구 산림동 190-3번지 일대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안)'을 가결했다.

대상지인 세운재정비촉진지구(세운지구) 5-1·3구역은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추진 중이었으나 서울시 녹지생태도심을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녹지를 도입하도록 이번에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했다.

재정비촉진계획(안)은 도심기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중심상업지역으로 상향하고 기존의 5-1·3구역을 통합 개발함으로써 개방형 녹지를 조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용적률은 1519% 이하, 높이는 170m 이하로 결정했다. 또 건폐율을 60%에서 50% 이하로 축소해 지상부 열린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이에 따라 대지 면적의 41.8%에 달하는 2685㎡의 개방형 녹지를 조성하게 됐다. 이는 축구장(7140㎡)의 37.6% 정도가 되는 크기다.

대상지 내에는 지상 37층 업무시설 1개 동을 짓는다. 1층은 4개 층 높이의 쾌적하고 개방감 있는 로비를 조성해 공공에 개방하고 4층까지 계단형 근린생활시설을 배치해 건물 이용자들이 개방형 녹지부터 저층부 공간까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남산 등 서울 도심 대표 경관자원을 조망할 수 있는 입지 특성을 활용해 최상층은 전망대로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한다.

시는 대상지에 대규모 업무시설과 벤처기업집적시설을 도입해 을지로의 중심 업무기능을 확장하고 공공임대산업시설을 새롭게 조성해 다양한 산업이 융복합되면서 도심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밖에 이번 회의에서는 '노량진6 재정비촉진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및 경관심의(안)'도 가결했다.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 인근 노량진 6구역은 2014년 사업시행계획인가, 2021년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 현재 기존 건축물 해제공사를 하고 있다.

대상지에는 지하 4층∼지상 28층, 14개 동, 1499세대(공공주택 262세대)의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또 공공기여 등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문화시설을 짓는다. 이에 따라 노량진 6구역을 포함한 노량진뉴타운에 총 9000여세대의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노량진 지역의 노후한 주거환경을 개선해 다양한 유형의 주택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