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UAM용 상공망 품질 측정 통합 솔루션 개발
SKT, UAM용 상공망 품질 측정 통합 솔루션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활용해 상공망 품질 측정···측정 결과 시각화 기능 탑재
(사진=SKT)
(사진=S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SK텔레콤이 도심항공교통(UAM)용 상공망의 통신 품질 실·예측 및 분석을 위한 통합 솔루션과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통합 솔루션은 300∼600m의 운항 고도와 시속 100∼150㎞의 순항 속도로 도심, 준도심, 관광지 상공 항로를 비행하는 UAM 기체와 유사한 통신 환경을 갖춘 드론을 활용해 상공망의 품질을 측정한다.

SKT는 드론을 통해 측정한 상공망 품질 데이터를 분석 툴을 활용해 실시간 표시하고, 측정 결과를 지도, 그래프, 도표로 시각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UAM 탑승객이 통화, 소셜미디어, 동영상 등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시나리오도 적용해 상공망의 통신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함께 개발한 상공망 통신 품질 예측 시뮬레이터는 비행 경로와 고도 설정, 안테나 높이, 상향 틸트, 지향 각도, 빔 패턴 등 통신 품질에 변화를 주는 여러 요소의 영향을 통합 분석할 수 있어 현실적인 제약 상황을 고려한 상공망 투자비 산출과 최적 설계 방안 도출에 활용할 수 있다.

SKT가 개발한 UAM용 상공망 통신 품질 분석 통합 솔루션과 예측 시뮬레이터는 유기적으로 통합 운영된다.

이밖에 SKT는 UAM용 상공망 통신의 품질 향상을 위해 전용 안테나, 상향 틸트, 빔패턴 최적화 기술, UAM 기체를 위한 핸드오버 기술 등 다양한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이다.

한편 SKT는 지난 3월 MWC 2023에서 UAM을 위한 상공망 비전을 제시한 바 있으며, 작년부터 고흥/양평에 구축한 시범 상공망 테스트베드에서 통신 품질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류정환 SKT 인프라 전략기술CT담당(부사장)은 "UAM 서비스를 위한 이동통신 기반 상공망 통신을 위해서는 주파수, 전송 기법, 장비 등 전분야에 걸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며 "향후 UAM이 고객들의 안정적 이동 수단이 될 수 있도록 5G뿐 아니라 향후 6G 진화 핵심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