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인력난 해소···정부 상반기 내외국인 1만여명 공급
조선업 인력난 해소···정부 상반기 내외국인 1만여명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력 양성 프로그램 상반기 1793명 배출
'지역 조선업 생산 인력 양성사업' 108억원 투입
상반기 예상 부족인력 1만4000명···70% 이상 충원
국내 조선소 근무 위해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들이 공항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정부가 올해 상반기 인력난에 시달린 조선업계에 국내·외국인을 합쳐 1만명이 넘는 인력을 공급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법무부는 올해 상반기 국내 인력과 외국인 기능인력(E-7) 및 저숙련인력(E-9)을 합쳐 총 1만104명의 생산 인력을 국내 조선 산업에 투입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 인력은 구직자 대상 맞춤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상반기 1793명이 배출됐다. 이 중 1716명이 중소 조선 업체들에 채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 업계에 취업하고자 하는 이들을 지원하는 '지역 조선업 생산 인력 양성 사업'에는 올해 108억원이 투입된다.

E-7 비자에 해당하는 외국인 기능인력의 경우 상반기 산업부와 조선협회가 총 6282명을 대상으로 고용 추천을 했고, 이 중 법무부에서 비자를 받은 5209명이 국내 조선 산업 현장에 배치됐다.

외국인 저숙련인력(E-9)의 경우 올해 조선업 전용 쿼터가 신설됐다. 이를 통해 상반기까지 총 3638명의 고용허가서를 발급됐고, 이 가운데 3179명이 입국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충원된 인력이 올해 연말까지 조선업계에서 부족할 것으로 예상한 인력 규모 1만4000여명의 70% 이상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 밖에도 이달부터 국내 조선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연수형 E-7 비자'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수형 E-7 비자'는 우수한 외국인이 먼저 연수 비자로 입국해 조선사 기술 교육원 등에서 이론과 현장 실습 교육, 한국어 교육 등을 6개월간 받고 최종 채용되면 기능인력 E-7 비자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