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소액주주, 독일 하팍로이드 인수 지지
HMM 소액주주, 독일 하팍로이드 인수 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액주주 "하팍로이드 자금력에서 국내 업체보다 우위"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의 인수전이 국내외 기업들의 참여로 진행 중인 가운데 HMM 소액주주들이 독일 하팍로이드로의 인수를 희망하며 주주행동에 나섰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산업은행의 숏리스트(투자적격 후보) 선정을 앞두고 HMM 소액주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모여 주주 위임장을 모으고 하팍로이드의 HMM 인수 지지 성명을 준비 중이다.

소액주주 단체의 일부 회원은 독일 하팍로이드 본사 측에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산업은행이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면 독일 하팍로이드에도 본입찰 참여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은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배임 논란을 우려해 보유 중인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영구채의 주식전환을 결정했는데, 자금력에서 국내 업체들보다 우위에 선 하팍로이드가 숏리스트에서 밀려나면 그 또한 배임 소지가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세계 5위 해운사인 하팍로이드는 지난 6월 기준 총유동성이 100억달러(약 13조원)에 달한다. 이번 HMM 예비입찰에서는 외국계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를 자문사로 선정하고 다른 경쟁 후보들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산은과 해진공이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결정을 내려왔다며 침체기에 접어든 해운 업황을 고려할 때 세계 5위 선사 하팍로이드야말로 HMM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적합한 후보라는 입장이다.

금투업계에서도 자체 자금만으로 HMM 인수를 감당할 수 있는 곳은 하팍로이드뿐이라고 보고 있다. LX인터내셔널과 동원산업, 하림 등 예비입찰에 참여한 국내 기업들은 모두 보유 현금이 1조원 안팎으로 추가 자금 동원이 필수적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국민 정서 등을 고려해 외국 기업인 하파그로이드는 최종 선정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국적선사가 해외에 넘어갈 경우 '국부 유출'이라는 논란에 시달릴 수 있어서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부산항발전협의회는 지난 23일 성명서를 내고 "하팍로이드에 HMM을 매각한다면 우리나라 컨테이너 운송자산, 터미널 및 수십 년간 쌓아온 해운물류 노하우와 같은 정보자산 등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국가자산의 해외 유출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산은 관계자는 "연내 매각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숏리스트 선정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MM주주 2023-08-28 12:52:16
하팍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