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자산운용, 현대엘리베이터에 '지배구조 개선 요구' 주주서한
KCGI자산운용, 현대엘리베이터에 '지배구조 개선 요구' 주주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KCGI)
(CI=KCGI)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KCGI자산운용이 현정은 현대엘리베이터 회장의 사내이사직 사임과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공개주주서한을 발송했다고 23일 밝혔다.

KCGI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에 따르면 이번 서한을 통해 최대주주이자 그룹회장, 이사회 의장인 현 회장의 과다 연봉 수령, 이해관계 상충, 과도한 겸직 등을 문제 삼았다.

또 현대엘리베이터의 2대 주주인 쉰들러 홀딩스와 소송중인 현 회장의 사내 이사직 사임 등 지배구조 개선과 중장기 수익성 개선 전략을 요구했다.

명재엽 KCGI자산운용 주식운용팀장은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가 경영진에 대한 감시 및 견제의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다"며 "이사회의 전면 개편, 자본정책 개선, 자회사 관리, 회사의 중장기사업전략을 포함한 계획을 발표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월 대법원은 쉰들러 홀딩스가 제기한 현 회장의 선관의무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책임을 인정해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이에 현 회장은 현대엘리베이터에 지연이자를 포함한 배상금 2800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쉰들러 홀딩스는 현 회장을 상대로 별도 주주대표소송도 진행하고 있다. 또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간 소송(ISD)도 제기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