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重 노사, 임협 잠정합의···기본급 12만원 인상
HD현대重 노사, 임협 잠정합의···기본급 12만원 인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급 인상, 격려금, 휴양시설 운영 등 합의 내용
24일 조합원 찬반투표···가결시 2년 연속 무분규 타결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HD현대중공업 노사가 22일 기본급 12만원 인상을 골자로 한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잠정합의안은 성과금 지급, 격려금 350만원 지급, 휴양시설 운영 특별예산 20억원 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노조는 24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투표 조합원 중 과반이 찬성하면 올해 교섭은 마무리된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 16일 이후 이날까지 22차례 교섭 끝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올해 교섭에선 임금 인상 규모가 가장 큰 쟁점이다.

노조는 기존 사측에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근속 수당 인상 △사회연대기금 출연 등을 요구했다. 회사는 수주 호조세가 아직 영업이익에 반영되지 않아 지급 여력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노사는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등 주요 동종 업체가 이미 올해 단체교섭을 타결한 상황과 수주 호황 분위기를 고려해 이번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

HD현대중공업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8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영업손실 1천83억원)와 비교해 흑자 전환한 것도 기본급 인상 규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본다.

투표가 가결되면 노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루게 된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 조합원 과반 찬성 등으로 파업권을 확보했기에 투표가 부결되면 교섭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