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AI 활용해 협력사 탄소배출 이력관리 돕는다
현대차∙기아, AI 활용해 협력사 탄소배출 이력관리 돕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신뢰성 위해 위∙변조 불가한 블록체인 기술도 적용
현대차 양재 본사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양재 본사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협력사의 세계 환경규제 대응지원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블록체인 기반의 '협력사 탄소배출 이력관리 자동화 시스템'(SCEMS, Supplier CO2 Emission Monitoring System)을 구축하고, 협력사 대상 탄소감축 활동 지원을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인 이슈로 부상하면서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탄소배출 이력을 관리하고 감축하는 활동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기준과 산술식이 필요한데, 이번에 개발한 SCEMS는 원료 채취부터 부품 및 차량 제조∙운송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 이력을 통합 관리한다. 

현대차·기아는 SCEMS를 자동차 공급망을 구성하는 협력사에 무상으로 배포, 공급망 전체에 대한 탄소배출 저감활동을 지원한다.

SCEMS의 가장 큰 특징은 수백 개에 달하는 협력사의 다양한 산업현장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모델링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협력사가 각자의 상황에 부합하는 필수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탄소배출량과 향후 발생될 예측치 정보를 제공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위∙변조가 불가한 블록체인 기술을 SCEMS에 적용했다"면서 "이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향후 글로벌 인증기관의 ESG 관련 평가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 2월 국제 비영리 환경기구인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의 CDP 서플라이체인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자체 대응이 어려운 협력사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