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호주, 광물·천연가스 협력 체계 강화
韓·호주, 광물·천연가스 협력 체계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이프가드 개정안에 따른 우리 기업 불확실성 해소 요청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크리스 보웬 호주 기후변화·에너지 장관과 만나 광물·천연가스 등 핵심자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호주는 니켈, 우라늄, 철광석 매장량 및 LNG 수출량 세계 1위의 자원 부국이자 우리나라 LNG, 석탄, 철광석 수입 비중 1위의 핵심 교역국이다.

산업부는 25일 오후 서울에서 양 측 장관이 만나 △광물, LNG 등 핵심자원 확보 △청정수소, 그린철강, CCS 등 탄소중립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이창양 장관은 온실가스 다배출 시설의 감축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호주 세이프가드 매커니즘 개정안이 7월 1일 시행됨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경영상 불확실성과 우려를 전달했고 정상적 투자 진행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 양국의 탄소중립 달성 방안으로서 CCS 협력에 대해서도 한국-호주간 협력 프로젝트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런던의정서 개정안 비준 등 호주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CSS는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말한다. 또 양측의 협력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호주로 운송한 뒤 고갈가스전 등에 주입 및 영구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양측은 청정수소, 그린철강 등의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호주의 풍부한 생산 역량을 결합해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자 간 협력뿐 아니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간 협의체도 충분히 활용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