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新청사로 물적토대 구축···국제적 리더로 도약할 것"
이창용 "新청사로 물적토대 구축···국제적 리더로 도약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새로운 청사를 통해 필수적 보안과 원활한 대내외 소통환경 등 다가올 미래에 대비한 물적 토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이창용 총재는 24일 한국은행 본부 준공기념식 기념사에서 이 같이 밝히며, "새로 마련한 우수한 디지털 업무환경과 각종 공간과 설비를 활용하고 더욱 가꿔나가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한은 통합별관에서 개최한 준공 기념식에는 이주열 전 총재와 김중수 전 총재도 참석했다. 먼저 이 총재는 본부 건물 증축 타당성 조사와 건축 계획 수립을 이끈 김 전 총재와 사업계획을 구체화한 이 전 총재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기념사에서 새롭게 준공된 한은 본관에서 가장 상징적인 곳을 1층 중앙로비라고 지목했다.

그는 "한은의 각 출입문과 건물로부터 오는 동선이 모이는 곳에, 2층까지 계단으로 이어져 넓게 열려있다"며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처럼 사람과 사람이 만나 소통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 로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회의 및 행사 공간들이 마련됐다"며 "한은에서 행사의 성격과 규모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게 됐다. 한은 위상이 대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통의 기회도 늘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새로운 본부 건축물이 담고 있는 연결과 소통 이야기는 모든 사무공간에서 구현됐다"며 "이러한 환경 변화가 직원들의 열린 마음으로 이어져, 당행의 집단지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보안성도 강화됐다. 이 총재는 "발권은행인 중앙은행으로서 보안과 안전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었다"며 "설계시부터 동선을 구분했고 지진·테러·전쟁 등 비상사태에서도 핵심 기능이 작동될 수 있도록 내진·보안·방호 기능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은은 더 이상 국내에서만 최고의 싱크탱크가 되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며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있는 지적 리더로서 한국경제를 이끌어가야 한다. 새로운 건물에서 창의력을 발휘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