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세대 코나·EV9' 북미에서 첫선
현대차·기아 '2세대 코나·EV9' 북미에서 첫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뉴욕국제 오토쇼에 '2세대 코나·EV9' 최초공개
기아 EV9(위쪽)과 2세대 코나의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기아 EV9(위쪽)과 2세대 코나의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뉴욕 국제 오토쇼'에 참가해 현대차 2세대 코나와 기아 EV9을 북미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선호도가 높은 북미 시장에서 인기 차종을 앞세워 판매 모멘텀을 잇는다는 전략이다. 특히 EV9은 기아가 북미에서 생산하는 첫 전용 전기차다. 

먼저 현대차는 2세대 코나 라인업은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2.0, 전기차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구성한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kgf·m, 복합연비 13km/ℓ를 발휘한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와 함께 최고출력 149마력, 최대토크 18.3kgf·m, 복합연비 13.6km/ℓ를 달성했다. 

코나 전기차는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하고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예상된다.

코나에는 항시 업데이트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구현을 목표로 차량을 항상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차로 유지 보조(LFA)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기아도 '더 기아 EV9'을 북미 최초로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동화 모델로, 글로벌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 도약하는데 핵심 역할을 할 플래그십 전동화 SUV다. 

기아는 올해 4분기에 EV9을 북미 시장에 출시하고, 2024년에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EV9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기아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19/20/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국내 기준 1회 충전 시 500km 이상의 주행가능거리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WLTP 기준 주행거리는 541km 이상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EV9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으로서 충실한 기능을 탑재했다. 첨단 주행보조 기능인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비롯해 차량 구매 이후에도 언제든지 사양을 추가할 수 있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적용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