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특허출원 3천건 돌파···해외 특허가 더 많아
현대모비스, 특허출원 3천건 돌파···해외 특허가 더 많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전동화, UAM과 로보틱스 등 '국내 출원분 70%'
지난 CES 2023에서 관람객들이 현대모비스의 유망 특허 기술들이 탑재된 미래형 콘셉트카 엠비전 시리즈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지난 CES 2023에서 관람객들이 현대모비스의 유망 특허 기술들이 탑재된 미래형 콘셉트카 엠비전 시리즈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3000여 건에 이르는 특허를 출원했고, 특히 해외서 출원한 지식재산권이 국내 출원 규모를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국내에서 전체 특허 출원분의 70% 가량이 자율주행과 전동화, UAM과 로보틱스 같은 선행기술 분야에서 나왔다.

회사는 이날 경기도 마북연구소에서 '2023 특허 어워즈'를 개최하고 지난해 우수 특허를 출원한 연구원들을 포상햇다. 창의적 연구활동을 장려하는 차원으로 총 1억원의 포상금을 특허 실적에 따라 연구원 35명과 소속부서에게 지급했다.

미래 목적기반(PBV) 모빌리티 관련 기술과 함께 악천후에도 안전주행을 돕는 신개념 자율주행 카메라, 측면 충돌 시에도 실시간으로 에어백을 전개할 수 있는 차세대 사이드 에어백 등이 우수 기술로 선정됐다.  

회사는 자율주행과 통신 분야 등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지식재산권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세계 시장에 최적화한 특허 출원을 독려하고 있다.

또 글로벌 표준특허 개발을 통한 특허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표준특허는 국제 표준기구에서 인증 받은 원천기술이다. 제3자가 해당 기술을 자사의 제품에 활용하려면 표준특허를 보유한 회사에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표준 특허만으로도 또 다른 형태의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이 밖에 국내외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들이 보유한 우수특허를 매입하는 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원천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 유망 기술에 투자하고, 이들 기관들과 함께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로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