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정의선 회장 "능동적 기업문화···신뢰와 변화 통한 도약" 
[신년사]정의선 회장 "능동적 기업문화···신뢰와 변화 통한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화, 소프트웨어, 신사업에 지속적 투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3일 신년사에서 "기존 관성을 극복하고 변화하는 능동적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도약의 한해로 삼자"고 밝혔다.

현대차 그룹은 이날 도전과 혁신 의미를 강조하며 현대차 기술개발(R&D)의 핵심 거점인 남양연구소에서 2023년 신년회를 개최했다. 신년회는 정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박정국 연구개발본부 사장, 송창현 TaaS본부 및 차량SW담당 사장, 김걸 기획조정실 사장, 신재원 AAM 사장 등 경영진과 R&D 부문 임직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023년 신년회는 장소와 방식에서도 기존 틀에서 벗어난 변화를 줬다. 수평·능동적인 기업문화를 앞세워 타운홀 방식으로 진행했다.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새해 방향성과 비전을 설명하고, 임직원과 교감하기 위한 차원으로 개방적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방식이다. 방식은 정의선 회장이 직접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은 새해 메세지에서도 "기존 관성을 극복하고 계속해 변화하는 능동적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했다. 

정 회장은 먼저 "긴 코로나19 터널을 지나는 시점에 도전과 혁신이 시작되는 남양연구소에서 여러분과 새해의 시작을 함께하게 돼 감회가 더욱 새롭다"며 "올해는 여러분과 더 많이 만나고, 여러분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2023년을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을 구축하는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며 "기존 관성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능동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전동화, 소프트웨어, 신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 최고 인재를 영입하고 기술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더욱 진화한 차량을 개발하고 공급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진들도 새해 경영 전략 및 비전을 임직원들에게 공유했다. 장재훈 사장은 "2023년은 미래 생존을 판가름 짓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시장 내 경쟁은 심화되고 실력에 따라 냉혹한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 속에서 답을 찾아야 하며 주요 전략의 핵심에 고객을 두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한다"거 했다.

기아 송호성 사장도 도전과 혁신 DNA를 강조했다. 송 사장은 올해 주요 경영 방침으로는 고객 중심 브랜드 경영 고도화, PBV 사업 실행 체계 구축할 것이라 강조했다.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해 고객 지향 마인드셋으로 전환을 통해 브랜드와 고객중심 조직 문화를 심도 있게 내재화한다는 계획이다. 

송 사장은 PBV 사업과 관련해 "기아의 미래 핵심 성장 동력"이라며 "2025년 미드 PBV인 SW(프로젝트명) 론칭을 시작으로 라지 사이즈, 스몰 사이즈까지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향후 자율주행, 로봇, AAM 등 다양한 신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미래 모빌리티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