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창용 한은 총재 "금리인상 영향 본격화···정교한 정책 조합 중요"
[신년사] 이창용 한은 총재 "금리인상 영향 본격화···정교한 정책 조합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금리인상의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물가·경기·금융 안정 간 상충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정교한 정책 조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1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023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 우리 경제 안팎에 높은 불확실성이 계속되며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이 밝혔다.

먼저 이 총재는 "미 연준을 비롯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기조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양상에 따라 원자재가격이 급등락할 수 있으며, 중국의 방역조치 완화 및 감염병 상황 변화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아직은 예단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관점을 달리하면 그간 미뤄왔던 높은 중국 경제 의존도, 부동산 관련 금융 등과 같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한은이 축적된 경험과 균형 잡힌 시각을 바탕으로, 한국 경제 연착륙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총재는 한은에 대한 신뢰 제고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한은은 국내외 금융·경제 상황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고 예측해야 한다"며 "적극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경제상황 및 정책방향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물가가 목표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통화정책은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정책기조를 지속할 것"이라며 "대내외 리스크 요인의 전개양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에는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극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부혁신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이 총재는 "올해는 조직혁신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직원들이 조직문화 개선과 내부경영 혁신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