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원장 "내년 반도체 불공정 집중 조사"
공정위원장 "내년 반도체 불공정 집중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갑질 조사 결과 바탕으로 조만간 제재 수위 결정
한기정 공정개래위원회 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한기정 공정개래위원회 위원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승룡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내년 반도체 산업 분야의 불공정 경쟁을 집중 조사한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22일 저녁 기자단 송년 간담회에서 "내년에는 반도체 산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 전후방산업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경쟁 제약 요인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디지털경제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와 운영체제(OS), 앱 마켓 등 세 가지 산업 경쟁을 촉진하는 것을 디지털 분야 정책 우선순위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디지털 생태계는 1계층에 해당하는 반도체·OS·앱 마켓 인프라 위에 2계층의 거래 중개, 광고 등 각종 플랫폼 서비스, 제일 상단에는 입점업체, 창작자, 플랫폼 종사자가 자리하는 중층적 구조여서 가장 최하단 기저에 있는 인프라 분야에서의 경쟁 구도가 디지털 경제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앱 결제와 수수료를 둘러싼 앱 마켓과 앱 개발사 간 갈등에서 보듯 인프라 성격 플랫폼의 공정거래 확립은 국내 디지털 경제의 최우선 과제"라며 "구글이 게임사들의 경쟁 앱 마켓 거래를 방해한 사건은 조만간 심의 절차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이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국내 게임사가 토종 경쟁 앱 마켓인 원스토어 등에 앱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방해한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제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그는 "내년 5월 유럽연합(EU)에서 디지털시장법(DMA)이 시행되면 EU 당국이 독과점 방지를 위한 조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며 "EU와 우리나라 간 규제 격차가 국내 시장에 대한 차별 문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EU 경쟁당국과 정보를 교환하는 등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국경을 초월한 독점화와 독점력 남용에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