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3주새 1조 유입"···'자금 블랙홀' 존속기한형 채권 ETF
삼성운용 "3주새 1조 유입"···'자금 블랙홀' 존속기한형 채권 ETF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사진=삼성자산운용)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진=삼성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삼성자산운용의 존속기한형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9종에 1조원이 넘는 자금이 몰렸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달 22일 8종이 상장된 이후 3주만에 순자산이 1조1050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가운데 특히 KODEX가 내놓은 국고채 ETF와 은행채 ETF의 순자산은 4918억원에 달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서 9일 1종이 추가 상장된 것을 감안해도 투자자 관심이 뜨겁다"며 "변동성 높은 장세에서 만기까지 보유하기만 하면 예상 기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만기 매칭형 컨셉이 투자자 수요에 부응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3-12 은행채(AA+) 액티브 ETF'의 순자산은 3410억원을 기록했다. 업계 존속기한형 채권 ETF들 가운데 가장 많은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같은 날 상장한 'KODEX 23-12 국고채 액티브 ETF' 역시 같은 기간 순자산 1508억원이 몰렸다. 이로써 KODEX의 존속기한형 채권 ETF 2종은 12일 기준 약 5000억원에 육박하는 순자산을 기록했다.

존속기한형 채권 ETF는 만기까지 보유하면 매수 시점에서 예상한 기대 수익률 수준의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중도 해지 시 페널티가 없는데다, 투자 금액의 제한이 없는 점, 안정적인 이자 수익까지 얻으며 일반 정기예금 대비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KODEX 존속기한형 ETF 2종의 장내 매수 규모는 약 900억원에 달한다. 상장 이후 15영업일 만에 KODEX 23-12 은행채 액티브 ETF는 투신(자산운용사)이 388억원, 개인이 129억원을 매수했다. KODEX 23-12 국고채액티브 ETF는 투신이 332억원, 개인이 28억원을 각각 매수했다.

개인은 일반 은행 정기예금 대체 상품으로서 존속기한형 ETF를 찾고 있다. 기관에게는 장외 채권 대비 낮은 가격으로 원하는 수량만큼 매매가 용이하다는 점이 투자 매력으로 부각된다.

존속기한형 채권 ETF는 퇴직연금 DC(확정기여형)·IRP 계좌뿐 아니라 연금저축계좌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어 연금에서 투자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 후 저율 과세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상품으로 꼽힌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KODEX의 존속기한형 채권 ETF 2종이 15영업일만에 약 5000억원 수준의 규모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된 이유는 은행채와 국고채가 가장 우량한 신용도와 풍부한 유동성을 갖고 있는 섹터기때문"이라며 "존속기한형 채권 ETF에 투자할 때는 투자 자산의 신용도와 더불어 유동성 공급자의 풍부한 호가 공급이 가능한 지 여부를 면밀히 살펴보고 기대 수익률에 맞는 상품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