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40조원 규모 특별국채 발행···"경제 반등 패키지"
중국, 140조원 규모 특별국채 발행···"경제 반등 패키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위안화 (사진=픽사페이)
중국 위안화 (사진=픽사페이)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중국이 7500억 위안(약 140조원) 규모의 '특별국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11일 블룸버그통신, 글로벌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재정 자금을 조달하고 국민경제 및 사회 발전을 지지하기 위해 오는 12일 특별국채를 3년 만기에 고정 이자율로 발행할 예정이다.

특별국채는 특별한 시기에 특정한 주요 사업을 위해 발행되며 재정이나 개혁 현안 해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밝혔다. 중국은 외환위기 때인 1998년과 2007년, 2020년 각각 2700억 위안, 1조 5500억 위안, 1조 위안 규모로 특별국채를 발행한 적이 있다.

둥덩신 우한과기대 금융증권연구소 소장은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특별국채발행으로 조달될 자금은 경제 성장을 자극할 수 있는 인프라를 포함한 모든 산업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올해 성장률 목표(5.5% 안팎) 달성이 어려워진 중국은 최근 3년간 시행해온 봉쇄 중심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사실상 폐기했다. 아울러 경제 회생을 위한 정책 수단을 잇달아 가동중이다.

앞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5일자로 은행 지급준비율을 0.25%p 인하했다. 이번 국채 발행도 내년 경제 반등을 위한 패키지의 일환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반면 블룸버그 통신은 이번 특별국채 발행이 실질적 경기부양보다는 만기 도래한 국채의 상환을 위함일 가능성이 크다는 이코노미스트들의 분석을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