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카드사에 '옐로우 카드', 왜?
금감원장 카드사에 '옐로우 카드',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사들 원래 취지 잊어선 안돼"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이 신용카드사들의 과당 경쟁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특히, 불법 영업행위에 대한 강력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드영업이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옐로우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해석된다. 선제적 대응이다. 
 
21일 비은행권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에서 김 원장은 "무분별한 카드 회원 모집으로 과거의 카드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만간 카드 모집질서 위반 행위에 대한 현장점검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기동단속반의 활동을 강화해 모집 현장을 직접 점검하는 등 감독 역량을 집중해 불법 영업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강력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3~4월에 롯데.비씨.삼성.신한.현대카드 등 5개 전업계 카드사의 영업점에 대한 현장점검을 벌인 바 있다.
 
그 결과 5개 전업계 카드사의 모집인은 2005년말 8천64명에서 2006년말 1만804명, 2007년말 1만9천518명으로 급증했으며 카드사들이 회원 모집과 유지 등을 위해 쓴 비용이 지난해 3천27억원으로 전년보다 26%나 늘어났다. 미등록 모집인을 통한 회원 모집과 법정 한도를 초과한 경품 제공 등의 불법행위를 벌인 것.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카드사들에 "포인트와 연계한 할부거래에 대한 과장 광고나 해지 고객의 신용정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 등 건전한 영업 관행을 정착시키고 카드 가맹점 수수료의 경우 원가를 매년 재산정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원장은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 회사에 대해서도 "고객의 신인도나 시장의 신뢰도는 충분하지 않다"면서 "제3자 명의의 출자자 대출이나 동일인 대출한도 초과 등 위법 행위를 근절해야 하며 앞으로 위법 사례가 발견되면 현재보다 엄정하고 강력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서민금융회사가 고금리 대출이나 수도권 위주의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고 특정 지역에 점포를 집중하는 등 지역 서민과 중소기업 지원에 소홀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설립 취지를 잊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저축은행중앙회와 저축은행은 서민금융 확대를 위해 인터넷 소액 신용대출상품의 개발과 운영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대부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하기 위해 대부업협회를 중심으로 자정 노력을 하고 규율을 강화해야 한다"며 "대부업협회가 운영하는 `대부업 피해신고센터'를 활성화하면 불법 사금융업체로 인한 서민의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석원 저축은행중앙회장과 8개 저축은행 대표, 이병구 여신금융협회장, 양석승 대부업협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