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토공 통합 '가닥'…난제많아
주공-토공 통합 '가닥'…난제많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찬반 논란속에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의 통합쪽으로 무게중심이 기울고 있다. 두 기관의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가 '반대'에서 '찬성'쪽으로 입장을 선회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합에 따른 난제 또한 적지 않아 통합작업이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주택공사와 토지공사의 처리방침이 정부차원에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두 기관을 통합한다고 해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국토해양부의 입장변화가 공식적인 것인지, 소수 의견인지는 아직 분명치 않다. 하지만, 국토해양부가 지금까지 두 기관의 통합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입장변화이고, 사실이라면 두 기관의 합병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2001년 두 기관의 통합을 시도하다가 무산된 이후에는 두 기관이 너무 비대해져 통합할 경우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이유로 계속 반대해 왔다.

2006년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이 대한토지주택공사법안을 국회에 제출했을 때에도 국토부(당시 건교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새 정부 출범 직전인 인수위원회 시절에도 효율성 차원에서 통합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공식 입장이었다. 

한편, 두 기관이 통폐합되면 기능과 인력에 대한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뒤따를 전망이다. 우선,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중복 업무인 택지개발사업관련 인력은 크게 줄어들 고, 민간에 택지개발사업권이 확대되다 보면 감축규모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또, 주택공사의 업무중 분양주택 건설과 관련해 중대형주택은 제외되고 소형만 남을 것으로 보여, 분양주택 업무관련 인원 감축도 불가피해 보인다.

이와함께, 두 기관이 통합될 경우 혁신도시로의 이전 문제도 난제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주택공사는 진주로, 토지공사는 전북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때문에, 통합시 두 혁신도시간 유치전이 가열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아직 통폐합되더라도 어디로 이전할 지와 관련해서는 어떤 원칙이나 판단을 내리지 않은 상태이며, 공공기관 처리 방안이 확정된 이후에 결정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선영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평 2008-05-14 00:00:00
주공은 토공을 강간하러 쫒아 다니고 있다. 정부는 이를 조장하고 있다
강간해서 얘기 생기면 결혼시키겠다는 것이다 세상말세다
정부는 중매쟁이로서 성범죄를 조장한 파렴치범이다
강간 미수 2범 주공을 규탄한다. 93년에 한번, 98년에 한번, '08년에 또다시
정조대도 없는 세상에서 어떻게 강간을 피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