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탄탄한 백화점이 하방 지지 역할···업종 내 탑픽"-신한금투
"신세계, 탄탄한 백화점이 하방 지지 역할···업종 내 탑픽"-신한금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16일 신세계에 대해 소비 둔화 우려에도 탄탄한 백화점 전망이 하방 지지 역할을 할 것이라며 목표주가 35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업종 내 '탑팍'(최선호주)로 제시했다.  

조상훈 연구원은 "최근 경기 침체, 소비 둔화 우려에도 백화점 실적은 양호하다"며 "6~7월에 강한 명품과 의류 수요에 힘입어 백화점 총매출 성장률은 16%, 22%로 나타났고, 8월은 기록적 폭우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른 추석 영향으로 28%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양호한 성장세는 9월에도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 연구원은 "올해 의류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2019년 대비 비중은 낮아 여전히 업사이드는 남아있다"면서 "소비 경기에 비탄력적인 VIP 비중이 약 40%로 높고 대전·광주 신규 점포 편입에 따른 실적 기여도 상승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하반기와 내년에도 현재의 성장성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됐다. 

면세점은 업사이드 요인이다. 신세계가 공항점 내 영업면적이 가장 넓은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현재처럼 출국 수요 위주로 면세 업황이 회복되는 사이클에서는 그 수혜를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최근 중국을 제외한 많은 국가들이 출입국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면서 "특히 일본의 경우 관광 규제 완화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 고수익성 FIT 관광객 회복세가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했다. 

2020년 9월 매출연동제로 바뀐 임차료 구조가 내년부터 다시 과거와 같은 고정비 구조로 회귀해, 비용 부담 우려가 높다. 이에 대해 조 연구원은 "업계 전반적으로 적자 경영을 감수한 입찰 경쟁은 지양하고 있고, 신세계의 공항점 사업권도 내년에 종료돼 협상력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우려는 과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고수익성 카테 고리인 패션·잡화 수요가 강하게 회복됨에 따라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며 "면세점은 최악의 업황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고, 점차 회복의 기미가 보이고 있는데, 피크아웃 우려보다는 다가올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밸류에이션 매력(내년 PER 5.4배)에 주목해야할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