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산탄데르와 MOU 통해 글로벌경영 시동
하나금융, 산탄데르와 MOU 통해 글로벌경영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유럽지역 15개 사안 MOU체결 
 
▲ 에드발도 모라따(Edvaldo Morata) 산탄데르은행
아시아지역대표,  추진호 하나은행부행장(오른쪽)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하나금융그룹은 1일 홍콩에서 세계 5대 은행인 스페인 산탄데르 은행과 아시아, 유럽 등에서 M&A 및 PF(Project Financing) 등 업무에 대해 공동 협력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MOU는 일반적인 양해각서와는 달리 일부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무 분야에서 양측이 독점적 제휴 관계(Exclusivity)를 인정하기로 함으로써 향후 해외 비지니스 공동 참여시 양사의 협력관계는 더욱 긴밀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이 날 양측은 ▲유럽, 중남미, 아시아 지역에서의 M&A, PF, Private Equity, 부동산 부문 등 IB관련 공동협력 ▲각각의 고객들에게 양사의 점포 네트워크 활용 서비스  ▲쌍방의 우량 기업고객에 대한 Financing 참여 ▲ 인력 및 금융기법의 상호 교류 등 총 15개항에 이르는 사안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특히, 기업금융 영업과 관련해 ▲ 유럽 및 남미 지역이나 한국내 고객을 위해 하나은행과 산탄데르은행이 각각 발행한 신용장을 양사에 우선 배정하고 ▲ 유럽, 중남미, 한국내 기업고객의 원할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양사 고객을 서로 소개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마련했다. 이를테면 산탄데르은행이 남미지역의 자원개발 펀드를 개발하거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동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주식형 펀드를 설정하고자 할 경우, 하나은행 및 하나대투증권 고객에게는 이 펀드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로써 하나금융그룹은 국내은행의 취약지역인 중남미 및 유럽지역에서 기존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는 물론 신규 고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산탄데르은행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한국 및 아시아지역에서 하나금융그룹의 영업망과 하나은행의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 추진호 기업금융그룹 부행장은 "이번 MOU에는 인력교류 및 기타 분야 협력에 대한 합의도 포함돼 있어 스페인 내 소형은행에서 세계 TOP 5위 은행으로 성장한 산탄데르의 성장전략을 벤치마킹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산탄데르은행은 유로화 사용 지역내 시가총액  최대 은행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세계 150위권, 스페인 6위권 은행에 불과했지만 수차례의 M&A를 통해 지난해 말 현재 총자산 1,300조원, 순이익기준 5위, 시가총액기준 8위로 급성장한 스페인 및 중남미 지역 최대 금융회사이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