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CPI 지표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다우 0.05%↑
뉴욕증시, CPI 지표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다우 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이번 주 예정된 소비자물가 지표 발표를 앞두고 소폭 상승했다.  

6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6.08p(0.05%) 오른 3만2915.78로 장을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2.89p(0.31%) 상승한 4121.43으로, 나스닥 지수는 48.64p(0.40%) 뛴 1만2061.37로 거래를 마쳤다.

투자자들은 이번 주 후반 나올 소비자물가지수(CPI) 지표를 대기하며 관망 모드에 들어섰다.

지난주 후반 발표된 미국의 5월 고용은 39만 명 증가해 예상보다 강한 모습을 보였다. 실업률도 3.6%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고용이 견조한 가운데, 물가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긴축 강도를 높일 여지가 커진다. 반대로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신호가 뚜렷해지면 연준은 긴축 강도를 낮출 것으로 예상돼 증시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인플레이션 우려를 반영해 심리적 저항선인 3%를 돌파했다. 하지만 시장은 금리 상승세를 무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준의 긴축 우려를 주식시장은 상당 부분 가격에 반영해온 데다 3% 금리는 지난 5월에도 한 번 도달한 바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코로나19 규제 완화 기대와 중국 정부가 뉴욕에 상장된 기술 기업들에 대한 조사를 종료할 것이라는 소식에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중국 당국은 디디추싱 등에 대한 조사를 중단하고 신규 가입자 유치 중단 조치를 해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경기 촉진을 위해 강화해왔던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투자자들은 미국의 대중(對中) 관세가 완화될지도 주목하고 있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전날 CNN방송에 출연해 가정용품이나 자전거 등과 같은 물품에 대한 관세 인하 조치는 타당한 측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관련 제품에 대한 관세 인하 기대를 높였다.

바이든 행정부가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베트남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패널에 대한 관세를 2년간 면제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급등한 점도 투자 심리 개선에 일조했다.

태양광 관련주인 선런, 인페이즈 에너지의 주가가 5% 이상 올랐다. 솔라에지와 선파워 주가도 2% 이상 올랐다. S&P500지수 중에 임의소비재, 통신, 자재(소재), 유틸리티 관련주가 오르고, 부동산, 에너지 관련주는 하락했다.

트위터의 주가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가 가짜계정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면 트위터 인수를 철회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1% 이상 하락했다.

주식분할 첫 거래일을 맞아 아마존의 주가는 2% 가까이 올랐다. 회사는 앞서 20대1로 주식분할을 결정한 바 있다.

저가 항공사 스피릿 항공의 주가는 적대적 인수를 제안했던 제트블루 항공이 당국의 반대로 인수가 무산될 경우 인수 파기 수수료를 상향한다고 밝히면서 7%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완화되려면 물가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뚜렷한 신호가 나타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가 반등에도 여전히 투자 심리는 부진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9월 회의에서 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62.9%, 0.25%포인트 인상 가능성은 27.5%에 달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28p(1.13%) 오른 25.07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