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韓투자심리 15% 추가 하락
1분기 韓투자심리 15% 추가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Q 96기록하며 하락세 지속
 
[서울파이낸스 김주미 기자]<nicezoom@seoulfn.com>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조금 더 두고보자'는 견해와 함께 투자심리가 위축, 관망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G는 아시아지역의 분기별 투자심리지수 보고에서 한국의 투자심리지수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의 투자심리지수는 08년 1/4분기 96을 기록, 2007년 4/4분기 113 대비 15% 떨어졌다.
 
ING가 분기별로 발표하는 ING투자심리지수는 아시아지역 13개 시장을 대상으로 한 투자자행동과 예측을 바탕으로 하며, 유럽 금융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권위 있는 시장지표인 유럽의 ING 투자자 지표를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지역 전체 투자심리지수는 07년 4/4분기 135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10포인트가 감소한 125를 나타냈다. 이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위기가 초래한 미국 경기 후퇴와 세계적인 신용경색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면 중국 인도 등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들은 각각 136과 168로 높은 수치를 기록해 시장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볼 수 있었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한국 투자자들은 '조금 더 두고 보자'는 견해와 함께 향후 투자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ING 자산운용 아시아 태평양의 에디 벨먼스(Eddy Belmans) 북아시아 지역 담당 대표는 “미국의 신용 불량 사태와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에 따라 아시아 지역의 투자 심리 위축은 당연한 결과이다”며 “비록 지난 분기보다 현재 경제 상황이나 시장 상황이 덜 긍정적이라고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아시아 투자자들은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고 평가했다.
 
설문 조사에 응한 한국의 투자자들 중 35%는 2분기 때 경제가 나아질 거라고 응답했다.
지난 조사 때는 단지 8%만이 향후 3달 동안 경제가 호전될 것이라고 대답한 것과 대조적이다.
 
ING자산운용의 최 홍 대표이사는 “한국의 투자심리가 이와 같이 좀처럼 감소세를 회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유난히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에 큰 영향을 받는데다 개인 및 가계 재정상태의 어려움과 지난 세달 동안 전체 경제 및 투자 이익률에 대한 전망이 어두웠기 때문이다”라며 “새로 선출된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 공약이었던 연 7% 성장에 대한 기대 심리가 향후 투자 심리 회복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은 경제가 악화됨에 따라, 2007년 3/4분기 때 ‘고 위험 투자’에 대해 응답자의 50%가 호의적이었던 것에 비해 2007년 4/4분기 때 35%, 2008년 1/4분기 때에는 20% 로 고위험 투자에 대한 선호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은 전체 응답자 100명중 41명이 현금/예금에 투자할 것이라고 대답해 보수적 투자 성향 강화를 보였다.
그 다음은 주식으로 32명이었다. 펀드 투자에 있어서도 그 성향이 반영되어 한국은 MMF 쪽이나 인덱스 펀드와 같이 위험도가 덜한 곳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했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