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정월대보름 귀밝이술은 백세주로"
국순당, "정월대보름 귀밝이술은 백세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에 좋은 12가지 재료 넣어 온 가족 건강 기원 세시풍속과 안성맞춤
백세주
백세주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국순당이 정월 대보름(2월15일) '귀밝이술'로 백세주를 제안했다. "알코올 도수가 낮고 뒷맛이 깔끔한 약주여서 귀밝이술로 안성맞춤"이라는 게 국순당 설명이다. 

귀밝이술은 이명주(耳明酒), 치롱주(癡聾酒), 이총주(耳聰酒)라고도 하는데, 정월 대보름날 아침을 먹기 전 귀가 밝아지라고 마시는 술이다. 조선 순조 때 학자 홍석모가 지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는 정월 대보름날 아침 데우지 않은 청주 한 잔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면서 1년 동안 즐거운 소식을 듣는다고 해서 남녀노소 모두 마셨다고 기록돼 있다. 

14일 국순당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날 아침에 온 가족이 모여서 귀밝이술을 마셨다. 단, 아이들에겐 귀밝이술을 입술에 묻혀만 줬다. 귀밝이술을 마실 때 어른들은 '귀 밝아라, 눈 밝아라'란 덕담을 한다. 

아침 먹기 전 어른부터 아이까지 함께 마시는 귀밝이술은 알코올 도수가 낮고 뒷맛이 깔끔해야 제격이다. 위스키나 소주처럼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은 몸에 부담을 준다. 거품이 있는 술도 피하는 게 좋다. 마신 후 트림이 나와 불쾌감을 줄 수 있어서다. 

백세주가 귀밝이술로 안성맞춤인 이유는 인삼,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몸에 좋은 12가지 재료로 빚어 온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세시풍속과 어울리기 때문이다. 알코올 도수 13%짜리 백세주는 온 가족이 아침 먹기 전 마셔도 큰 부담이 없다. 

설날 썼던 차례주를 차게 해서 귀밝이술로 마셔도 괜찮다. 국순당 쪽은 "국내산 쌀로 빚은 차례주 예담은 목넘김이 부드러워 귀밝이술로 적합하다"라며 자사의 약주 2종을 추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02-14 15:44:43
개인적으로 소원을 빌 수 있습니다. 대보름날, 왕이나 최고 제사장이 없이도, 한국 유교도들에게 허용된 전통적인 특전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281


윤진한 2022-02-14 15:43:59
하느님(天)을 숭배하는 유교. 2022년 2월 15일은 음력 1월 15일로 정월 대보름입니다. 정월(음력) 대보름[중국은 元宵節]은 추석(仲秋節)처럼 온국민이 참여하는 제천의식의 날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여러가지 부럼(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등의 견과류)중 하나를 먹고, "일년 열두달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주십시오." 하고 축수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월대보름날은 그 해의 곡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오곡밥과 나물을 먹습니다. 오곡밥이 없으면, 떡집에서 약밥을 미리 구입하고, 나물은 집에서 만들거나, 구입하시면 될것입니다.

정월 대보름날 달님에 소원비는 기복행위는 전국 어디서나 누구든지, 달님을 향해, 음식없이도 기도형식으로 개인적으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