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내린 대운하 '公約'…추진력 회복 가능할까?
꼬리 내린 대운하 '公約'…추진력 회복 가능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심 읽은 야권 총공세에 여권 '주춤'…혹시 '空約'?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갈수록 힘을 잃어가는 모습이다. 특히, 총선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추진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어, '空約'으로 끝날 가능성마저 대두되고 있다.
 
민심이 반대 쪽에 기울어 있다고 판단한 야권이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를 쟁점화시키면서, 여권도 선거를 의식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양상이다.
 
총선 공약으로 대운하 문제를 당당하게 내세워 심판을 받지 않으려는 듯한 태도는 총선에서 불리하기 때문이라며, 일단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얻은 후 밀어부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야당의 공세에 여권이 시달리고 있는 형국이다.
 
여권 입장에서 무엇보다 부담스러운 것은, 한나라당이라는 같은 배를 타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가 24일 대운하 공약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선 점이다. 일종의 '적전분열'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후보 등록과 동시에 반 한나라당 연합 전선 구축에 나섰다. 이른바, 반 대운하 연대에 나선 것.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운하 저지를 핵심공약으로 내걸면서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손 대표는 "경부운하에 반대하는 제 정당, 단체와 함께 할 것"이라며, "당의 명운을 걸고 싸우겠다"고 밝혔다. 민심이 대운하 반대 쪽으로 기울어 있다는 나름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 된다. 특히, 민주당 의원 48명은 국민의 재산권, 환경권과 직결된다며 대운하 문제를 국민투표로 결정하자는 내용의 성명까지 발표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통합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후보들도 한강 하류와 대운하 화물터미널 후보지에 모여, 대운하 반대를 위한 초당적 연대를 선언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는 "한반도 대운하는 문화적 대재앙, 환경적 대재앙일 뿐만 이니라, 경제적 대재앙이다"라고 공세를 폈다.
 
문 대표가 대운하 사업 저지를 위해 이재오 의원의 지역구인 은평을에 출사표를 던졌다고 밝힌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대표가 이 의원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여권으로서는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대운하 관련 민심의 현주소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정동영 전 대선후보,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 등 야권의 여타 거물급 후보들이 지역구에서 여당후보들에게 상대적으로 고전하고 있는 점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때 더욱 그렇다.     

한편,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는 이날 "대운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높아지자 이번 총선 공약에서 대운하 공약이 꼬리를 감췄다"며 "이것은 정치적 꼼수이고 비겁한 짓"이라고 몰아 부쳤다.

반면, 여권의 대응은 수세적이다.
야당의 총공세와는 너무나 대조적이다.
우선, 한나라당은 생활비 절감과 일자리 창출 대책 등 총선 공약 250개를 발표하면서 대운하 문제는 제외시켰다.

이한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공약에서 빠진다고 해서 안 한다는 뜻도 아니고, 또 무조건 한다는 뜻도 아니라는 말씀을 수차례 드렸다"며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25일 대운하 추진을 재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이같은 난처함과 절박감을 대변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대운하에 대한 여론의 반대가 여전히 높은 점을 감안한 결정으로 해석되지만, 야당의 총공세로 대운하 문제는 이번 총선의 핵심쟁점이 될 것은 물론, 상황전개에 따라서는 대운하 사업 자체가 추진력을 회복하기 여려워질 수도 있다는 관측마저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운하 때문에 과반확보에 실패하고, 또 그 여파로 대운하 추진력을 상실하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이 적지 않아 보인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