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3조원 규모 FLNG 건조···모잠비크에 인도
삼성重, 3조원 규모 FLNG 건조···모잠비크에 인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최초 심해용 FLNG···'코랄 술' 명명
세계 두 번째 큰 규모···연 340만t LNG 생산
文 대통령 "전 세계 주목···탄소중립 여정에 힘"
문재인 대통령(사진 왼쪽)과 필리프 뉴지 모잠비크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 왼쪽)과 필리프 뉴지 모잠비크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삼성중공업은 모잠비크 해상에 투입될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플랜트(FLNG, 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 건조를 완료, '코랄 술(Coral Sul)'로 명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고부가가치제품인 FLNG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하고 액화·저장·하역까지 할 수 있는 바다 위 LNG 플랜트로, 육상플랜트에 비해 투자비가 적고 환경 친화적이며 이동이 용이하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017년 6월 이탈리아 에너지기업 ENI로부터 해당 해양플랜트 사업을 수주했다. 이 가운데 삼성중공업은 선체 설계에서 시운전까지 전 공정과 Topside 생산 설계, 제작을 담당했으며 수행한 금액만 25억 달러에 달했다.

코랄 술은 총 중량 21만 톤(t), 길이 432m, 폭 66m로 축구장 4개를 직렬로 배열할 수 있는 크기다. 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에 해당한다. 여기엔 △가스 분출 저감을 위한 저탄소 배출 기술이 적용된 가스터빈 발전기 △폐열회수시스템 등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다음 날 거제조선소를 출발해 한국 가스공사가 10%의 지분으로 참여한 코랄 가스전(모잠비크 제4해상 광구, 모잠비크 펨바(Pemba)시 북동 250km 해상 위치)으로 이동해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연 340만t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생산·정제할 예정이다. 아프리카 최초의 심해용 FLNG로 기록되는 셈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코랄 FLNG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완벽한 품질은 물론, 계약 납기를 준수해 우수한 EPC 건조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범용 FLNG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 우위를 선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삼성중공업 경남 거제조선소에서 거행된 명명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인 김정숙 여사, 필리프 자신투 뉴지(Filipe Jacinto Nyusi) 모잠비크 대통령 부부 등을 포함해 주요 대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LNG는 석탄·석유 에너지를 대체할 훌륭한 에너지원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세계가 탄소중립으로 가는 여정에 코랄 술 FLNG가 생산할 LNG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세계 선박 시장에서 1위의 수주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특히 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에서 독보적인 경쟁력 있다"면서 필리프 뉴지 대통령을 향해 "이번 인연으로 양국이 협력을 강화해 고향 친구같이 가까운 관계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FLNG 4척 중 3척을 건조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미국 델핀사로부터 FLNG 기본설계(FEED)를 수주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