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 매운맛' 지구촌 울렸다 
농심 '신라면 매운맛' 지구촌 울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3분기까지 매출 6900억원 중 해외서 3700억원 거둬 국내 추월 
"세계적으로 맛과 품질 주목받아 비약적 성장 이룰 수 있는 기회"
해외 소비자들이 신라면을 먹으며 웃고 있다. (사진=농심) 
해외 소비자들이 신라면을 먹으며 웃고 있다. (사진=농심)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농심 '신라면'의 매운맛이 세계인을 울리고 있다. 5일 농심은 올해 3분기까지 신라면의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뛰어넘어 "세계인이 더 많이 찾는 한국의 매운맛이 됐다"고 밝혔다.   

농심에 따르면, 신라면의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선 건 1986년 출시 이후 처음이다. 30년간 한국 라면 시장 1위 자리를 지키면서 세계 100여개국으로 수출되는 신라면이 케이(K)-푸드의 선봉장임을 입증한 셈이기도 하다.  

올 3분까지 신라면의 국내외 매출 6900억원 중 해외 비중은 53.6%(3700억원)에 이른다. 이런 흐름이라면 올해 국내외 매출 9300억원, 해외 매출 5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연매출 1조원 달성도 가시권에 들어선 모양새다.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의 해외에서 인기에 대해 농심은 "'한국적인 맛이 가장 세계적인 맛'이란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1987년부터 신라면 수출에 나선 농심은 해외에서 한국의 매운맛 알리기와 현지화에 힘썼다.   

그동안 농심은 중국에 상해공장(1996년), 청도공장(1998년), 심양공장(2000년)을 세웠고, 미국에도 엘에이(LA)공장(2005년)을 짓는 등 해외 생산기지를 마련했다. 농심재팬(2002년), 농심호주(2014년), 농심베트남(2018년), 농심캐나다(2020년) 등 세계 각지에 판매법인도 설립했다. 

지난해 농심이 캐나다 노면전차를 통해 선보인 신라면 광고. (사진=농심)  
지난해 농심이 캐나다 노면전차를 통해 선보인 신라면 광고. (사진=농심)  

특히 바둑을 좋아하는 중국인 겨냥해 1999년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을 창설하며 현지 문화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신라면은 2014년 이후 수차례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으로부터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 명품'에 뽑혔다. 2017년엔 미국 내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판로를 넓혔다. 

지난해부터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는 신라면을 더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됐다. 집에서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신라면이 주목 받게 된 것이다. 지난해 신라면은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해외 언론에게 맛과 품질을 인정받았고,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는 평가를 이끌어냈다. 

이런 흐름을 잇기 위해 올해 농심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신라면을 알렸다. 미국에서 '신라면의 맛있는 본능'(Instinct of Delicious-Shin Ramyun)이란 제목으로 선보인 애니메이션 광고는 유튜브 조회 수가 1400만건에 이르렀다. 캐나다에서도 버스와 노면전차 광고를 통해 눈길을 모았다. 아시아 국가에선 유명인사, 요리사와 함께 신라면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누리소통망(SNS)에서 소개했다. 

앞으로도 농심은 해외 시장 공략에 힘쓸 예정이다. 미국에 지은 두 번째 공장이 올 연말부터 가동될 되면 북미는 물론, 멕시코와 남미까지 공급량을 늘릴 것으로 기대한다. 농심 쪽은 "세계적으로 신라면의 맛과 품질이 주목받는 지금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한다. 수년 내 회사 전체 매출 중 해외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며 해외 시장에 대한 기대와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