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B 긴급자금 투입…근본처방으론 '한계'?
FRB 긴급자금 투입…근본처방으론 '한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보경 기자]<ich-habe@seoulfn.com>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단기자금시장에 2천억달러 자금투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FRB의 유동성공급을 글로벌 자본시장 단발성 이벤트로 해석하며, 여타 중앙은행의 유동성공급 동조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1일 "미국 FRB가 신용위기 진정을 위해 2천억달러 가량 긴급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2천억달러의 긴급자금은 TSLF(Term Securities Lending Facility) 제도 도입을 통해 주요 딜러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TSLF제도는 자금경매 방식으로 딜러가 담보를 제공하면 FRB가 보유국채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동안 FRB의 파격적인 금리인하 단행에도 지난해 8월 본격적으로 시작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는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때문에 FRB는 TSLF제도를 통해 실질적 유동성 공급효과를 제고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미국증시는 FRB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올 들어 최대폭인 4%에 가까운 급등장세로 화답했다.  이날 FRB조치에 힘입은 뉴욕증권거래소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일종가보다 3.55% 상승해 5년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미국 국채수익률도 급등해 2년물 5년물 금리상승폭은 4년래 최고치다.

아시아 증시 또한 상승세다. 12일 13시 현재 한국 코스피지수는 1.87%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본 닛케이평균주가지수와 홍콩 항셍지수 또한 각각 1.96%, 2.24% 오름세다. 국내 채권시장도 장중 강세 전환에 성공했다. 국고채 5년만기물 금리는 전일종가보다 0.02% 오른 5.24%에 장을 시작해 5.215%까지 하락했다. 3년만기물도 0.05% 오른 5.21%로 시작했지만 5.145%까지 낮아졌다.
 
또 오는 18일 미국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p~0.50%p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실질적으로 시장에 공급될 유동성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FRB의 긴급자금 공급은 유럽 및 여타 중앙은행의 공조를 이끌어내고 있다.
유럽 중앙은행(ECB)와 스위스 중앙은행은 미국 FRB와 함께 통화스왑 확대해 유럽시장에 필요한 달러 공급을 늘리기로 했다. ECB의 경우 이전 300억달러 규모에서 100억달러를 확대해 400억달러를 공급하기 했으며, 스위스 중앙은행은 60억달러에서 20억달러를 추가투입해 80억달러를 공급키로 했다.

영국 중앙은행(BOE) 역시 글로벌 신용경색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다. 영국내 모기지대출 평균이자는 지난 2000년 9월 이후 최고치인 6.55%로 상승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이달과 내달에 각각 20억달러를 단기자금시장에 추가 공급할 방침이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최근 일부시장에 대한 신용압박이 가중되고 있다"며 "세계 중앙은행들은 유동성 위기 해결을 위해 적절한 공조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중앙은행들의 긴급자금 투입 조치가 글로벌 신용경색 해결의 근본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화증권 정문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조치는 모기지관련 채권 흡수와 금융시장의 유동성공급 측면에서 긍정적이다"라며 "하지만 6.5조달러에 달하는 MBS시장 전체규모를 고려할 때, 이번 조치로 사태의 전면적인 해소를 기대하기는 무리다"라고 말했다. 

이에 함께 달러약세 현상이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가중의 원흉으로 치부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세계 중앙은행들의 금융시장 유동성공급은 이를 더욱 심화시킬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키움증권 유재호 연구원은 "미국 경기침체를 막기 위한 금융완화 정책에 따른 유동성 증가 및 달러약세가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야기시켰다"고 설명했다. 
  
키움증권 유 연구원은 "달러화 약세에 따른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과 선진국 중심 수요둔화 영향으로 상품수지 개선이 단기간 어려울 것"이라며 국내외 경제상황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역설했다. 이번 조치로 단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수는 있겠지만 글로벌 신용경색에 대한 예방조치라기 보다 숨 고를 시간을 벌어준 것에 그칠 것으로 관측된다.
  
김보경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