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미공개 정보 임원 자사주 매입' 의혹 포스코 압수수색
검찰, '미공개 정보 임원 자사주 매입' 의혹 포스코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검찰이 포스코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 활용한 자사주 매입 의혹과 관련해 포스코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13일 금융투자 업계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전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유경필 부장검사)는 서울 강남구 포스코 센터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지난 3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은 최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해 포스코가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의결하고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 전인 3월 12일∼27일 최 회장 등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9209주(32억6000만원·기준가격 17만원)을 취득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참여연대 등은 포스코 임직원들이 사익을 위해 회사 업무 관련 미공개 정보를 주식 매매거래에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지난해 3월 당시 코로나 사태로 전반적으로 주가가 추락하는 상황에서 다른 여러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당사 임원들이 솔선수범의 자세로 책임경영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자 회사 주식을 매수한 사안"이라며 "당사 임원들이 현재까지 실제로 이익을 실현한 바 없어 소위 '회사의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익 추구행위'가 전혀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편 검찰은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을 최근 마무리 지은 이후 대기업 수사에 수사력을 한층 강화하면서 포스코에 대한 고발 사건 수사에도 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해당 사건의 담당검사를 평검사에서 부부장급으로 교체하며 수사력을 보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