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생명, 청약서류 전자문서화 추진···"ESG경영 일환"
DGB생명, 청약서류 전자문서화 추진···"ESG경영 일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서류·보험금청구서 등 전자문서화
비용절감·모바일 청약 시너지 등 기대
(사진=DGB생명보험)
(사진=DGB생명보험)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DGB생명은 실물로 보관하고 있는 청약서류 등 종이문서를 공인전자문서로 전환하는 '페이퍼리스 시스템'을 본격 도입한다.

2일 DGB생명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지난해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을 명확히 보장한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시행에 따른 것이다. DGB생명은 공인전자문서 위탁 업체 선정 등 세부일정을 수립하고 시스템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공인전자문서는 스캔 문서의 무결성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신뢰스캔' 절차를 거쳐 법적 효력이 보장되는 전자화 문서다. 공인전자문서는 문서 내용의 송·수신 등 증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의 기관인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보관된다.

보험업계는 청약서 등 영구 보관해야 하는 문서의 종류와 양이 많은 업종이다. 그동안 실물 서류를 보관하고 관리하기 위한 물리적 공간과 인력 소요가 많았다. 

DGB생명은 이번 전자문서화 도입으로 실물 종이 문서의 보관과 관리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문서화를 통해 물류비, 보관료, 관리비 등 기존에 소요되던 고정 비용을 줄이고 ESG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체 설계사용 모바일 플랫폼 'M스마트'와 보험설계사 영업지원 앱 '토스보험파트너' 등을 바탕으로 확대 중인 모바일 청약 제도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실제 5월 말 기준 모바일 청약이 DGB생명 신계약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7%였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추후 공인전자문서의 시행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문서화는 종이 사용을 대폭 줄일 수 있어, 페이퍼리스 업무문화 확산 및 탄소배출 절감 등 환경적인 효과도 크다.

DGB생명 관계자는 "청약서류 전자문서화는 DGB생명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 및 환경을 생각하는 ESG경영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이처럼 사업적 효율성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긍정적 발전을 추구하는 생명보험사가 되어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