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증시 약세 지속, 하반기 회복"<국제금융센터>
"中 증시 약세 지속, 하반기 회복"<국제금융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보경 기자]<ich-habe@seoulfn.com>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증시가 앞으로도 몇개월간 더 하락하다가 올 하반기들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지난 2006년 중국증시 상승률은 130%를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97% 상승률을 보였다. 히자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주가 하락세를 이어가며 올들어 15% 하락했다.
 
19일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중국증시 부진 및 향후 전망' 보고서를 통해 "중국증시 하락세는 앞으로 수개월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올림픽효과, 긴축정책 완화 등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아직까지 미국과 중국 경기둔화가 염려되고 있는 상황이며, 기업이익이 축소되는 등 불확실한 변수가 많아 변동성이 큰 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국제금융센터는 앞으로 중국증시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 ▲중국 경제성장 둔화 ▲미국 경기둔화 ▲기업이익 둔화 ▲비유통주 출회 등의 수급뷸균형 ▲높은 가격 프리미엄으로 인한 고평가 ▲하반기 통화긴축정책의 완화 정도 등을 꼽았다.
 
한편, 중국정부는 주가부진과 변동성 확대로 인해 증시통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행 이코노미스트 Michael Dai는 "인플레이션 역시 큰 문제이지만 인민은행은 성장둔화 위험이 있더라도 이를 감수하고 긴축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현지 전문가들은 올림픽과 정부개편 등 자국내외 변수들로 인해 갑작스런 경기과열을 더 큰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다. 때문에 이를 견재해 중국정부는 강한 긴축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보경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