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 '해수부' 놓고 '총선 전초전'?
정부조직개편, '해수부' 놓고 '총선 전초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정부조직개편안을 놓고 통합민주당과 한나라당이 오늘(18일) 최종협상을 시도한다. 만약, 오늘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새 정부 출범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해수부를 놓고 4월 총선 전초전을 치르는 양상이어서, 반쪽짜리 정부 출범이라는 초유의 사태마저 우려된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새 정부 출범 전에 장관 인사청문회를 마치려면 18일 중 인사 청문절차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 하에 이날을 최종 협상일로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통합민주당은 이명박 당선자 측이 먼저 절충안을 제시해야 만날 수 있다고 맞서고 있어 타결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통합민주당 측은 한나라당이 인사청문회를 대충 넘어가려고 일부러 협상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최대쟁점은 해양수산부의 존폐 문제.
해수부 폐지를 주장하는 이 당선자와 존치를 요구하는 손학규 대표가 정면으로 맞서면서 양측의 협상은 지난 주말 동안 중단됐었다. 해양수산부가 정부조직개편의 최대 변수로 부각되면서, 마치 해수부를 놓고 4월 총선 전초전을 치르는 양상이다. 

양당은 오전 중 원내대표 회담 개최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 하지만, 어느 쪽도 양보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협상전망은 여전히 어둡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