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이 샀다!"…현대건설 '상한가'?
"미래에셋이 샀다!"…현대건설 '상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주미 기자]<nicezoom@seoulfn.com> 증시가 변동폭이 커지는 등 불안정성을 보이면서 '미래에셋'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부쩍 늘아난 것이 최근 증시주변의 분위기다. 그러나, 이런 불안감과는 달리 4일 시장에서 나타난 '미래에셋의 힘'은 대단했다. '미래에셋이 샀다'는 소식에 현대건설이 단숨에 상한가까지 뛰었기 때문이다.  

시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지난 주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통해 공개한 1월 한 달 동안의 지분변동 내역을 주목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현대건설 5.78%와 대한항공 8.04%를 확보했다는 점. 자산운용사는 특정 종목을 5% 초과 보유하게 되면 이를 공개하도록 돼 있다. 이는, 1월 이전 미래에셋의 이들 두 종목의 주식 보유 비중은 5% 미만이었는데, 1월중에 두 종목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는 얘기가 된다.

시장은 즉각적으로 반응했다. 4일 증시개장과 동시에 현대건설은 급등했다.
현대건설의 주도하에 이날 건설업종지수는 9.31% 급등했다. 코스피지수 상승률(3.4%)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현대건설은 오후장 들어서는 건설주중 유일하게 상한가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물론, 현대건설의 주가 상승 원인을 '미래에셋'에서만 찾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이날 아시아나는 대한항공보다 더 큰 폭으로 올랐다. 건설업종의 동반 강세는 근본적으로는 실적호전이다. 국내 건설업체의 올 1월 해외 수주 금액은 53억4천5백만 달러. 이는, 지난해 1월 27억9천만 달러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다. 더구나, 단일 수주 금액으로는 현대건설이 카타르에서 수주한 9억2천만 달러짜리 비료공장 건설공사가 가장 컸다. 여기에, 현대건설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주주 배당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도 호재까지 겹쳤다. 그렇찮아도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툭하면 건설주가 들썩 들썩하던 참에 이만한 호재를 만났으니, 상승은 어쩌면 당연지사. 더구나, 이날은 코스피 지수 자체가 초강세인 상황.
 
동양종금·우리투자·유진투자·삼성·푸르덴셜 등 다수의 증권사들이 최근 잇따라 현대건설을 매수 추천 종목으로 꼽은 것도 나름대로 이같은 이유가 작용한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올해부터는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타 증권사들도 주목하고 있는 종목인 셈이다. 그렇다고, 현대건설이 오후들어 건설주 중 유일하게 상한가를 기록했다는 점은 '미래에셋의 힘'과 아주 무관치는 않아 보인다. 결국, 현대건설같은 무거운 주식이 상한가로 치고 내달린데는 이같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때문으로 봐야할 것같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