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증권거래소 '오락가락', 中 3대 통신사 상폐→철회→상폐
美 뉴욕증권거래소 '오락가락', 中 3대 통신사 상폐→철회→상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거래소)
(사진=뉴욕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오락가락 행보를 거듭한 끝에 결국 중국 3대 통신사에 대해 상장 폐지 결정을 내렸다.

NYSE는 6일(현지시간)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등 3개사를 뉴욕증시에서 퇴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3개 통신사에 대한 상장폐지를 예고했다가 나흘만인 이달 4일 추가 협의를 거쳐 상장폐지를 하지 않는다고 밝힌 데 이어 또다시 이를 번복하고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이다.

NYSE는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의 새 지침에 따르기 위해 다시 결정을 번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한 미국인들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행정명령에 앞서 미 국방부는 이들 3개 국영 통신회사를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 명단에 올린 바 있다. OFAC의 지침 변경을 공식 이유로 들었지만, NYSE의 이날 번복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 때문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NYSE의 스테이시 커닝햄 최고경영자(CEO)에게 전화를 걸어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등 3개사에 대한 당초의 상장 폐지 결정이 번복된 데 대해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같은 미국 행정부의 반응에는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등도 관여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어 NYSE의 오락가락하는 행보는 작년 11월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해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 등 일련의 정책을 둘러싸고 금융시장에 혼란을 심어놓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들은 NYSE가 행정명령을 따르는 취지에서 상장폐지 결정을 내린 뒤 금지 대상 회사가 맞는지 의문이 제기되자 나흘 만에 방침을 철회했던 것이라며, 정부가 금지 대상 기업을 확인해주면 상장폐지를 강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는 보도 직후 성명을 내고 미국을 향해 “불합리한 억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상무부는 상장폐지 조치가 소비자의 이익을 해칠 것이라며 중국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측의 소식은 오락가락하지만, 이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은 매우 분명하다”면서 “최근 미국 일부 정치 세력이 근거 없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외국 기업을 억압하는 것은 미국의 법규와 제도의 임의성과 불확실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 대변인은 “미국의 억압 행위가 중국 기업에 끼치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이라며 “그러나 장기적으로 미국의 국익과 이미지, 국제 투자 시장에서의 미국의 지위를 훼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