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수업받고 국내학위 딴다
외국에서 수업받고 국내학위 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국내외대학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 개정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앞으로 해외동포나 유학생들이 외국대학에서만 수업을 받아도 국내대학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국내에서 수업을 받기 힘든 해외동포나 유학생, 외국인 학생이 국내대학의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해외에서만 수업을 받아도 국내대학과 외국대학의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내대학과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확정ㆍ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국내대학이 외국대학과 약정을 통해 공동학위 과정을 운영할 경우, 해당 수업을 국내에서 하든 외국에서 하든 상관없이 학위를 수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는 해당 교육과정을 지원한 학생이 국내에서 수업을 받아야만 공동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개정안에 따라 국내대학들은 학위 공동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편성, 학생평가 등을 외국대학과의 약정만을 통해 총장이나 학장 자율에 의해 정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외국의 대학교수가 공동으로 교육과정 개발 등에 참여해야만 공동운영 교육과정으로 인정 받을 수 있었다. 대학들이 다양한 공동학위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폭이 더 넓어진 셈이다. 아울러, 국내대학은 공동운영 교육과정의 신입생을 선발할 때 외국대학 명칭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규정 개정으로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이 늘어남과 동시에 국내대학의 해외진출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