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硏 "코로나19로 여행보험 시장 대폭 감소···새 상품 필요"
보험硏 "코로나19로 여행보험 시장 대폭 감소···새 상품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여행보험 시장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험사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해 유연한 상품개발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0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여행보험시장의 2020년 1분기 신규 계약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이 집중된 2~3월 동안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나 국내 숙박·행사의 취소에 따른 여행 경비의 환불·위약금(취소수수료) 분쟁이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0년 1월 20일~3월 10일 동안 위약금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1만5682건)는 전년 동기(1926건) 대비 8.1배 증가했다. 이 중 해외여행(7066건)이 약 절반(45%)을 차지했다.

최근 코로나19를 계기로 전염병 발생을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위험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이를 보험 가입을 통해 보장받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행보험은 전염병을 면책항목으로 두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현재 국내 여행보험 중에서 여행 취소 시 비용을 보장해 주는 상품의 경우 전염병으로 인한 여행 취소 사유는 면책사항으로 규정되어 있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여행 취소 시 보장을 받지 못한다.

반면 주요국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응해 여행취소보험 보장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미국 뉴욕 주는 전염병 확산에 따라 모든 여행 취소 사유에 대해 보장하는 여행취소비용보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정·권고했다. 일본 라인파이낸셜(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은 질병, 상해 등의 사유 이외에도 코로나19 등과 같은 전염병 확대로 항공, 숙박 등을 취소할 경우 취소수수료를 보상해 주는 여행 취소비용보상보험을 출시했다.

이에 정성희 보험연구위원은 "보험회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의 새로운 위험보장 수요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며 "여행보험은 전형적인 생활밀착형 보험(소액단기보험)으로 코로나19 이후 달라질 생활환경과 새로운 위험보장 수요에 대응해 유연한 상품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