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비자금 계좌 조사 '또 무력증'
금감원 비자금 계좌 조사 '또 무력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삼성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김용철 변호사 계좌에 대한 조사가 전격적으로 검찰로 넘어가면서, 금융감독원의 입장이 곤혹스럽게 됐다. 이에, 금융감독기관으로서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비난의 화살이 집중되고 있다. 
 
김용철 변호사가 우리은행과 굿모닝신한증권의 4개 계좌를 삼성이 만든 자신의 차명계좌라고 폭로한 뒤에도 즉각적인 확인작업에 나서지 않았던 금감원이 비난여론에 밀려 폭로 한달여 만인 지난달 26일 실명제 위반 여부에 대한 검사에 착수해 검사 착수 3주째로 접어들었다. 하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결국 검찰에게 검사 자료를 다 넘긴 채 두 손을 들고 말았다.

금감원이 이렇게 무기력하게 물러나게 된 것은 가장 핵심적인 근거가 될 당시 창구직원의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 굿모닝신한증권 직원은 이미 퇴직해 연락이 닿지 않고 우리은행 직원은 당시 상황이 기억나지 않는다는 진술로 일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수사권이 없는 구조적인 한계 때문에 더 이상의 진전을 이루기가 어려웠다는 것이 금감원측의 해명이다. 금감원은 결국 핵심을 비켜가는 주변 자료들만 모으며 시간만 끌다 검찰에게 배턴을 넘기는 꼴이 되고 말았다.

지난해 우리은행의 삼성 직원에 대한 불법 계좌추적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경찰의 요청에 대해 우리은행 자체감사 결과만으로 '문제 없음'을 통보했던 금감원이 결국, 삼성비자금 의혹 규명과 관련해서도 그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감독 기관으로서의 제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