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사태로 대운하 공약 논쟁 '재점화'
태안 사태로 대운하 공약 논쟁 '재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출사고 나면 대재앙" vs "네거티브 공세"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한동안 뜸했던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대운하 공약이 선거전 막판들어 또 다시 논쟁거리로 부각됐다. 대통합신당 등 반 한나라진영은 일제히 이번 사태와 대운하 공약을 연결시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고, 한나라당은 견강부회식 제거티브 공세라며 맞받아치고 있다.
 
단순 복구에만 최소 2개월이 걸린다는 이번 사태가 대운하 공약이 자칫 국토 전체를 '환경 대재앙'의 위험 앞에 노출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먼저 공세의 포문을 연 곳은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는 9일 태안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 바다에 기름이 쏟아져 환경 재앙과 주민들의 피해가 엄청나다"며 "만일 이명박 후보가 운하 파서 기름 싣고 가다가 사고라도 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이어 "그런 면에서도 운하 공약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두영 부대변인 역시 "만일 대운하가 완성돼 태안처럼 원유 유출 사고가 발생한다면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금수강산은 온통 기름범벅이 된다"며 "박근혜 전 대표의 말처럼 '국민 사기극'이자, 이명박 후보가 '오염 후보', '공해 후보'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 보다 앞서, 환경부 장관을 지낸 바 있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도 "경부운하 계획은 환경 대재앙 계획"이라며 "전 국민 3분의 2의 식수원이 몰려있는 한강과 낙동강에 유조선을 띄운다는 발상은 어처구니 없는 19세기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창조한국당도 대운하 공약 비판에 가세했다. 장유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같은 사태는 수습보다는 예방이 우선"이라며 "비정규직 잔뜩 동원해 운하를 파겠다는 발상은 이번 기회에 당장 거둬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단체들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환경연합은 이번 태안 원유 유출 사고와 관련, 성명서를 통해 "대부분의 환경 사고는 인간의 부주의와 안전불감증에 의한 인재(人災)"라고 지적했다. 동시에, '경부 대운하 공약'을 '경악 운하'라고 꼬집으면서, 공약 저지를 위한 노력이 집중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네거티브 선거 공세"라고 반박하고 있다. 특히, 정동영 후보의 발언에 대해 "대운하 공약의 부당성을 침소봉대하고 있다"며 비난의 날을 세웠다.

박태우 부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정동영 후보는 사고 현장에서 이명박 후보를 근거없는 운하 관련 정책 비평으로 비난했다"며 "한반도 대운하와의 연관성을 지어내기 위해 대운하에서의 기름 유출 사고 상황을 악의적으로 설정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찬반논란이 팽팽한 '한반도 대운하' 공약의 실행여부는 이제 불과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에 의해 국민의 선택에 의해 결정나게 됐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