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도곡동 땅 이명박 소유입증 기사 공개"
신당, "도곡동 땅 이명박 소유입증 기사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3년 기사 공개..."BBK 검찰수사 원천무효"
신당, 검찰 탄핵소추안 발의…국조권도 발동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대통합민주신당은 9일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이고, 이를 은폐한 검찰의 BBK 수사는 원천무효"라며 관련 증거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동키로 하는 등 한나라당에 대한 반격에 나섰다. 특히, 이회창 무소속 후보 측도 BBK수사의 불공정성을 성토하고 나서면서, 반 한나라당 전선이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신당은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명박 의원 150억대 땅 은닉...도곡동 금싸라기 땅 ...현대사장 때 매입'은 1993년 3월27일자 세계일보 보도 내용"이라며 "한겨레와 경향, 한국, 매경, 서울신문 등도 도곡동 땅이 김재정에 의해 차명관리 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당은 "이들 기사에는 '이명박 의원(민자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현대건설 사장 때 1300여평의 도곡동 금싸래기 땅을 처남인 김재정씨 명의로 등기해 놓았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3당 합당을 통해 집권에 성공한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93년 3월, '윗물개혁'을 명분으로 재산공개진상파악특위(위원장 권해옥)의 내사를 통해 당시 이명박 의원의 도곡동 땅 차명보유와 서초동 일대 땅 누락 사실을 밝혀냈고, 이를 주요 언론에서 보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당은 또 "현대가의 사람으로 92년 12월 당시 대통령 후보로 출마한 정주영 회장을 배신하고 김영삼 당선을 도운 공로가 인정된 이명박 의원은 중형을 면하고 비공개 경고 처분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명박 의원은 93~94년에 걸쳐 김만제 회장을 세 번이나 찾아가 땅을 사달라고 요구했고, 부동산실명제법의 국회 통과(1995년 3월) 직후인 1995년 9월, 포스코개발에 263억원에 도곡동 땅을 매각하게 된다"면서 "이 거래를 통해 247억원의 시세차익을 남기게 되었고, 매각대금 중 일부가 다스에 유입된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이에 신당은 "검찰은 처음부터 도곡동 땅 실소유주 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했다"면서 "도곡동 땅 소유주 문제는 BBK와 이명박 후보의 관계를 밝혀주는 핵심 고리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검찰은 이번 수사발표에서 도곡동 땅 매각대금 중 17억9200만원이 다스로 유입되었다고 발표했다"며 "결국 도곡동 땅 매각대금,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를 밝혀야 BBK 주가조작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했다.

신당은 "김경준씨의 말에 따르면, 다스는 BBK에 190억원의 운용자금을 출자하는 등 BBK와 특별한 거래가 이루어진 회사"라며 "도곡동 땅 주인을 밝히지 않은 수사결과는 원천무효"라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한편, 대통합민주신당은 9일 "국회의 권한으로 내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검찰 탄핵소추안'을 발의·의결하고 국정조사권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또 BBK 특검법 처리를 통한 재수사는 물론 '공직부패수사처(공수처)'를 설치해 검찰의 부정과 비리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나섰다. 
 
또한 이와 별도로 신당은 정성진 법무장관과 임채진검찰총장에게 BBK 수사를 담당한 검찰수사팀에 대한 직무감찰을 요구할 예정이서 파란이 예상된다.

'정치검찰-이명박 유착 진상규명 비상대책위원회'을 이끌고 있는 이해찬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BBK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정치검찰의 '조작수사'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명박 후보와 유착해 수사를 왜곡하고 조작한 검찰을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수사는 부패한 정치세력과 정치검찰, 부패한 재벌이 하나 된 결과"라며 "부패로 얼룩진 이명박 후보와 삼성 떡값 로비 의혹으로 위기에 처한 검찰이 '조작수사'를 통해 은밀한 거래를 시작한 것"이라고 몰아 붙였다.

그는 또 "이 후보와 정치검찰의 유착으로 법치의 근간이 뿌리 채 흔들리고 있고 민주주의가 정면으로 부정되고 있다"며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위원장은 특히 "상황이 엄중하다. 이명박과 검찰이 합작해 우리 국민들이 피흘려 이룩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 투쟁해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사수하고 수구부패세력의 집권을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무소속 이회창 후보측은 9일 BBK주가조작사건으로 구속기소된 김경준 씨가 검찰의 협박과 압력에 겁을 먹고 신변의 위협마저 느꼈으며, 특히 한글이면계약서와 관련, 검찰이 상부 지시를 받고 나서는 김경준 단독으로  몰고 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측 김정술 법률지원단장은 이날 남대문
단암빌딩 8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7일 오전 10시 서울구치소에서 실시된 김경준 씨와의 접견내용에서 김 씨의 새로운 주장을 공개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