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대리구매용 주민등본, 전자증명도 가능
공적마스크 대리구매용 주민등본, 전자증명도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24앱에서 전자문서지갑 선택해 발급 신청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정부가 우체국과 약국 등을 통해 공적 마스크를 긴급 공급키로 한 가운데 28일 대구 수성우체국에서 시민 500명이 비를 맞으며 4시간째 줄을 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정부가 우체국과 약국 등을 통해 공적 마스크를 긴급 공급키로 한 가운데 2월28일 대구 수성우체국에서 시민 500명이 비를 맞으며 4시간째 줄을 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전자증명서로 제시해도 된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만 10세 이하 어린이와 만 80세 이상 노인과 함께 사는 가족이 공적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경우 신분증과 함께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하게 돼 있다. 식약처는 공적마스크 대리구매를 위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과정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종이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정부24 애플리케이션으로 발급받은 전자문서 형태의 주민등록등본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전자증명서 발급을 원하면 먼저 정부24 앱을 통해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고, 앱에서 증명서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기존에 발급받아놓은 전자증명서도 공적마스크 대리 구매에 활용할 수 있다.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민원 처리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됐다. 지난 9일까지 전자증명서로 발급된 주민등록등·초본은 총 5만4980건(누적)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