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월 日노선 비중 20%로 '뚝'···정부 "노선다변화 적극 뒷받침"
7~10월 日노선 비중 20%로 '뚝'···정부 "노선다변화 적극 뒷받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노선 확대로 국제선 여객 4% 상승
최근 3년간 7∼10월 항공여객실적 추이(명). (자료=국토부)
최근 3년간 7∼10월 항공여객실적 추이(명). (자료=국토부)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정부가 한일 갈등에 따른 항공 수요 변화를 고려, 내년부터 중앙아시아와 항공 협상을 중점 진행하는 등 항공 업계의 노선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한 항공수요 감소 등 급격한 수요변화에 상응해 한국의 국제항공 노선망을 기준으로 일본노선 편중을 완화하고, 항공네트워크를 다변화해나가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그간 저비용항공사(LCC) 노선확대,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여행친화적 환경정착에 따라 국내 항공여객실적이 크게 상승해왔다. 2014년 8143만명이던 여객 수는 2016년 1만명을 돌파, 지난해 1만1753만명에 달했다.

이 중 2013년 한일 간 항공자유화가 설정되면서 근거리·무비자 관광지에 양국 항공사의 취항이 자유로워져 올해상반기 기준 국제여객  25%가 일본에 편중돼 있었다. 특히 LCC의 경우 46%가량이 일본노선을 취항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하반기 이후 일본에 집중되던 해외여행 수요가 불매운동으로 인해 일본 수요가 급감하기 시작했다. 이에 국토부는 급변하는 항공시장 상황과 항공노선 공급 간의 시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항의 운항시각(슬롯, 항공기 이·착륙 시각)을 최대한 지원 △정기·부정기편의 허가 및 계획변경을 적극 진행하는 등 항공사의 원활한 노선 다변화를 위한 지원에 나섰다. 이로써 8개 국내 항공사는 항공수요에 맞춰 전체 국제선 공급좌석 대비 일본노선 비중을 지난 6월 당시 32.2%에서 현재 20.6%로 단계적으로 낮추고, 중국·동남아·대양주 등으로 노선으로 분산했다.

그 결과, 실제 7~10월간의 항공여객실적도 일본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21.2% 감소했음에도 불구, 대체지역의 항공실적 상승이 이를 상쇄함에 따라 전체적으로는 국제선 여객이 3.7% 증가하는 등 노선 다변화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사의 영업반경을 확대하고, 항공교통이용자의 이용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싱가포르·인도네시아·브루나이 등 동남아 국가와의 항공 공급력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항공 네트워크가 다소 부족한 중앙아시아 등 북방지역과의 항공협상을 중점적으로 진행해 항공노선이 보다 다변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